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디지털행정 안정성 확보 추진…지방행정전산망 장애 사전예방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 추진상황 점검·조속 이행

기관 정보시스템 관리 및 예산 투자 기준 활용되도록 관련 사항 확인

2024.03.15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정부가 전산망 개선대책의 신속한 이행으로 디지털행정서비스의 안정성 확보를 추진한다. 

이에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은 디지털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 기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추진 상황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편 정부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와 같은 대민서비스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월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종합대책은 ▲철저한 장애 예방 ▲장애가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복구 ▲안정성 중심의 디지털행정서비스의 체질 개선 등 3대 추진전략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12대 과제로 구성됐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1월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1월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이행상황 점검회의는 종합대책 12개 추진과제의 전반적인 이행 상황과 3월 내 완료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들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먼저 3월 달까지 노후화한 전산장비 교체와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중화 및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등의 기준이 되는 정보시스템 등급을 각급 기관의 정보시스템 관리와 예산 투자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등급 재산정 관련 사항을 확인했다. 

또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정부의 행정·민원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한다. 

이에 수기 처리, 대체 창구 안내, 소급 적용 등 대응 수단을 반영한 서비스 연속성 계획을 각 정보시스템별로 마련할 수 있도록 표준안을 조속히 수립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장애 위험징후 모니터링 강화, 정보시스템 및 운영시설에 대한 예방점검체계 마련, 민·관협력 장애대응체계 구축 등 각각의 추진과제들에 대해서도 조기 추진이 가능하도록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 지난 2월 지능정보화책임관(CIO)협의회 등에서 종합대책이 일선 현장에 신속하게 안착할 수 있도록 안건을 공유하고, 이행 과정에서 예상되는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향후에도 종합대책의 주요 과제들을 조속히 현장에 적용하도록 분기별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각 부처가 소관 과제를 계획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걱정 없이 디지털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일선 현장에서 잘 작동하도록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문의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실 디지털정부기획과(044-205-272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