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진 실수로 여권 재발급 처음부터 다시?…사진만 교체하면 끝!

외교부·행안부, 정부24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편의성 강화

사진 재등록 시 기존 입력사항 저장, 자동 환불 시스템 도입 등

2024.03.25 외교부·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외교부·행정안전부는 정부24 누리집을 이용한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의 편의성을 강화하고 환불 절차도 간편하게 개선했다고 25일 밝혔다.

여권민원실에서 직원이 발급된 여권을 정리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여권민원실에서 직원이 발급된 여권을 정리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그동안 여권 재발급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 검증 프로그램이 해당 사진을 여권용으로 부적합하다고 인식하면 이미 입력한 내용이 삭제되고 처음부터 다시 입력해야 했다.

이에 두 기관은 협의를 거쳐 여권용 사진이 부적합한 것으로 인식되더라도 기존에 입력한 내용은 유지하면서 사진만 재등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환불 절차도 간소화된다. 기존에는 담당자 심사 과정에서 기재 내용 부정확 등의 이유로 신청이 반려되더라도 신용카드로 납부했던 여권 발급 수수료의 환불은 정부24 절차에 따라 별도로 신청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여권 신청이 반려되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한 여권 발급 수수료가 자동으로 환불될 전망이다.

한편 민원 행정 주무부처인 행안부는 여권 신청 대기자로 붐비는 민원창구 혼잡도 개선을 위해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대전광역시청 소통민원실을 방문해 여권 발급 대기 현황을 확인, 민원인 불편사항 해소와 업무담당자 부담 경감 등을 위한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지난 14일에는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사전예약제, 온라인 번호표 발급 등 수범사례를 전국 지자체에 공유했다.

행안부는 현장에 방문하기 전 지자체 누리집을 통해 민원창구 대기 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누리집 개편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황명석 행안부 혁신조직국장은 “민원창구를 한 번은 꼭 방문해야 하는 여권 발급 업무의 특성을 고려해 외교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국민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외교부 여권과(02-2002-0180), 행정안전부 행정및민원제도개선기획단(044-205-6471), 행정안전부 정부포털운영팀(044-205-645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