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추억의 레트로 체험이 무료인 돈의문박물관마을

2024.03.28 한국관광공사
인쇄 목록
추억의 레트로 체험이 무료인 돈의문박물관마을
여행지를 100% 즐기는 꿀팁 3가지
전시가 더욱 즐거워지는 스탬프 투어
추억의 레트로 체험 프로그램
도심 속에서 무료로 즐기는 추억여행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서울의 옛 100년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문화공간입니다.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고 이색적인 볼거리가 가득해 휴일에 나들이나 데이트 장소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입구 ⓒ 다님 4기 황정민
마을 안내소 ⓒ 트래블리더 15기 정보라

돈의문박물관마을 입구로 들어가면 바로 마을 안내소가 보이는데요.

마을 안내소에서 나눠주는 스탬프 투어 용지에 도장을 전부 모으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을 안내소 ⓒ 다님 4기 황정민
※ 돈의문박물관마을

-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3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9:00 *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무
- 이용요금 : 무료
- 문의 :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팀 02-739-6994
-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스탬프 투어는 빈칸에 이름이 쓰인 전시관 총 8곳에 방문하면 도장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안내소에서 스탬프 투어 용지를 받으면 첫 번째 도장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안내소 스탬프 투어 용지 ⓒ 돈의문박물관마을

선물은 선착순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상품을 노린다면 마을 곳곳에 있는 전시관을 발 빠르게 방문해야 합니다.

생활사 전시관 건물 ⓒ 다님 15기 정보라
※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1:00~18:00
- 스탬프 투어 코스 : 마을 안내소 - 삼대가옥 - 시민갤러리 - 추억의 음악다방 - 서대문 여관 - 100년 이야기관 - 돈의문방구 - 돈의문의상실
- 상품 증정 : 평일 선착순 50명 / 주말 선착순 300명
-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상품 소진 후에는 스탬프 투어만 가능합니다.

돈의문 의상실

스탬프 투어를 실감 나게 즐기고 싶다면 도장의 마지막 칸인 돈의문 의상실부터 방문하여 추억의 교복을 대여한 뒤 투어를 진행해도 좋은데요.

돈의문 의상실 한옥건물 ⓒ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 의상실은 마을 안내소 바로 옆 한옥 체험관에 있어 투어 시작 전 방문하기 편리합니다.

돈의문 의상실 입구 ⓒ 돈의문박물관마을
※ 돈의문 의상실

- 운영시간 : 토~일요일 12:00~18:00 (대여 마감 17:00) * 1~2월, 7~8월 의상 대여 미운영
- 이용요금 : 2시간당 1인 5000원 / 2, 3인 1만원 * 시간 초과 시 2시간당 5000원
- 대여 시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삼대가옥 전시관

삼대가옥 전시관 입구 ⓒ 한국관광공사

안내소 맞은편에는 삼대가옥 전시관이 있습니다. 이곳은 1956년에 지어져 실제로 3대가 이어 생활했던 곳인데요. 1960년대 이후 과외, 하숙방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한 건물에 한옥, 양옥 등의 구조가 모두 갖춰져 있다 ⓒ 다님 7기 이성길

특이한 점은 한 건물에 한옥, 양옥 등의 구조가 모두 갖춰져 있다는 점인데요. 이색적인 건물 내부와 전시를 감상하며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색적인 건물 내부 ⓒ 트래블리더 15기 정보라

시민 갤러리

시민 갤러리 입구 ⓒ 돈의문박물관

다음 전시관은 시민 갤러리인데요. 이름처럼 작가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작품도 담아내는 열린 전시관으로 활용되어 있어 다채로운 주제의 무료 전시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추억의 읍악다방, 학교앞분식 간판 ⓒ 한국관광공사

시민갤러리 다음으로 학교 앞 분식집 건물 2층에 있는 추억의 음악다방에서 도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추억의 음악다방 입구 그림 ⓒ 돈의문박물관마을

이곳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옛날 다방의 풍경을 만나볼 수 있어요.

음악다방 내부 ⓒ 돈의문박물관마을
음악다방 내부 ⓒ 돈의문박물관마을

특히, 매주 토요일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는 현역 DJ가 재치 있는 입담으로 사람들의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해 주어 과거로 간 듯한 실감 나는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대문 여관

서대문 여관 골목 ⓒ 한국관광공사

다음 전시관은 서대문 여관입니다. 이곳은 실제 여관으로 운영되던 공간을 리모델링해 전시관으로 운영하는 곳인데요.

외관에서 강하게 느껴지는 레트로한 분위기 덕에 포토존으로 사랑받는 곳 중 하나입니다.

여관입구 ⓒ 한국관광공사
서울 100년 이야기관 ⓒ 한국관광공사

마을 공원 쪽으로 걸으면 서울 100년 이야기관이 보이는데요. 이곳은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주제로 책과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이 직접 조성하는 팝업 전시 공간으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돈위문방구 입구 ⓒ 한국관광공사

돈의문방구에서는 어린 시절 학교 가던 길, 혹은 집에 가던 길에 들르던 추억 속 문방구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요.

문방구 내부 ⓒ 돈의문박물관마을

가게 안에는 각종 학용품부터 추억의 장난감까지 즐비되어 있어 옛 향수에 빠져볼 수 있어요.

또, 바로 옆 건물에는 그 시절 교실을 재현한 전시관이 있어 문방구와 함께 방문하면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생생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교실을 재현한 전시관 ⓒ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는 돈의문의상실을 마지막으로 8개의 모든 스탬프를 모을 수 있는데요. 스탬프를 모은 용지는 의상실 옆 마을 안내소의 직원분께 보여드리면 투어가 종료됩니다.

아이와 함께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를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도 남기고, 멋진 선물도 받아보세요.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