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광주 '충장축제'에서 사회적기업 팝업 스토어 '온마켓' 운영

광주·전남·전북·제주 등 10여 개소 참여…지역 가치 담은 '착한소비' 확산

2025.10.14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에서 지역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 확산을 위해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운영된다.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오는 15일부터 열리는 충장축제와 연계해 ㈜디자인 숨 등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 사회적기업 10여 개소가 참여하는 팝업 스토어 '온마켓(On Market)'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는 지역의 빈 점포 상가를 활용, 지역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연결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며 참여할 수 있는 착한 소비 플랫폼으로 기획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5 BFAA 국제아트페어에서 한 사회적기업이 폐어망 등 해양폐기물을 세척과 파쇄 등의 공정을 거쳐 만든 티셔츠, 장갑, 인형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25.6.29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5 BFAA 국제아트페어에서 한 사회적기업이 폐어망 등 해양폐기물을 세척과 파쇄 등의 공정을 거쳐 만든 티셔츠, 장갑, 인형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25.6.29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온마켓(On Market)'의 '온(溫)'은 따뜻함과 시작, 열림의 '온(On)'을 의미한다. 

아울러 지역에 있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충장축제에 찾아온 방문객들을 위해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식품·굿즈·체험행사 등으로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

이에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직접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판매하고, 방문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을 배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 형식을 벗어나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과 함께 운영해 보자는 기획 의도를 제안해 이번 축제가 종료된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계속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기회를 제공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 등을 포함해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광주통합센터(062-946-2174)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