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영 앵커>
언론 속 정책에 대한 오해부터 생활 속 궁금한 정책까지 짚어보는 정책 바로보기입니다.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가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사실 확인해보고요, 설을 맞아 농축산물을 할인 받아 살 수 있는 방법 살펴봅니다.
1.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 창업 인재 엄선해 체계적 육성
최근 언론 보도에서 '한심한 K스타트업 지원책'이란 제목으로, 일회성 이벤트로 초기 창업자들에게 지원금을 뿌리는 식의 정책을 정부가 추가 재원까지 마련해 답습한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는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는 창업 인재를 엄선해 체계적으로 육성"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지난 번에 소개해드렸듯이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는 창업 정책의 패러다임을 국가가 창업 인재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전환한 첫 프로젝트로 도전, 멘토링, 경연이 결합된 창업인재 육성 플랫폼입니다.
창업을 청년들이 취업과 같이 자연스럽게 고민할 수 있는 미래 선택지로 만들고, 창업이 일상이 되는 '창업 중심 사회'를 실현하겠다는 건데요, 만약 그 과정에서 실패하더라도 국가가 도전과 실패의 비용을 과감히 지원하고, 그 경험을 창업가 경력으로 축적함으로써 실패가 성공의 자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재도전 생태계도 함께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창업 오디션'은 단순한 이벤트를 넘어 잠재력 있는 혁신 창업가를 선별하는 검증 플랫폼의 기능을 하게 되는데요, 창업가 유형에 맞는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아울러 6대 전략산업·12대 신산업 기술에 도전하는 딥테크 스타트업도 집중적으로 육성해 이들의 딥테크 기술력을 실증할 수 기회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2. '설맞이' 농축산물 할인지원…전통시장 환급행사
설을 맞아 전통시장 환급행사가 진행됩니다.
행사기간은 2월 10일부터 14일까지이고요, 이 행사는 전통시장이라면 어디서나 되는 방식이 아니라, 참여 시장과 참여 점포에서 국내산 신선 농축산물을 구매했을 때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 전 먼저 반드시 점포에 '환급행사 참여점포' 여부를 확인해야 하고요, 결제한 후에는 점포에서 판매 정보를 등록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구매한 영수증과 본인 확인 수단으로 휴대전화를 지참해서 시장 내 환급소를 방문하면 되는데요, 환급소는 운영시간 안에 방문해서 상품권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행사 기간 내 3만 4천 원 이상 구매 시 온누리 상품권 1만 원, 6만 7천 원 이상 구매 시 2만 원을 환급해 줍니다.
행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항목들은 미리 확인하셔서 환급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정확하고 올바른 정책정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