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추석연휴 응급 의료정보센터 1339 운영
먼저 가벼운 증상이나 증상의 위중도를 잘 모르는 경우에는 24시간 운영되고 있는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국번 없이 1339)에 전화를 걸어 먼저 상담의사의 상담을 받은 후 필요한 경우 가까운 당직의료기관 혹은 당번약국을 안내 받아 이용하면 된다.
위중한 환자인 경우에는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에 연락해 상담의사에게 증상에 맞는 적정의 응급의료기관을 안내 받거나, 119구급대에 구급차 요청을 한다.
이와 함께 추석 연휴기간 (25∼29일) 중에는 응급환자 진료 및 국민 의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아래와 같은 비상진료대책을 실시할 예정이다.
각 시·군·구에서는 전문진료계열별(내과, 외과, 소아과, 치과계열)로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을 지정, 순번제로 진료해 의료이용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전국 400여개 응급의료기관 및 종합병원은 과별 당직전문의 지정 등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른 24시간 비상진료체계에 돌입해 연휴기간 중 발생할 응급환자의 진료에 만전을 기한다.
재해·대형사고 등에 대비, 중앙 응급의료센터와 전국 16개 권역 응급의료센터에 즉각 대처가능한 비상의료진을 편성하는 등 대량환자 발생에 대비한 응급의료체계를 운영한다.
연휴기간 중 국민 불편사항 민원을 안내하고 당직의료기관·당번약국을 점검하기 위해 중앙응급의료센터(국립의료원)에 중앙진료대책상황실(2276-1339)을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진료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중앙응급의료센터와 함께 전국 각 시·도 및 당직의료기관·당번약국 등의 준비상황에 대한 점검을 23일까지 실시한다.
![]() |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