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윤석열 대통령,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재 관련 이도운 대변인 서면 브리핑

2023.02.10 대통령실
인쇄 목록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10, 금)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오늘 회의는 각 지역을 순회하며 회의를 개최하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에 따라 지난 10월 울산에 이어 두 번째로 전라북도 전주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윤석열 정부의 첫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지난해 10월 7일 울산에서 개최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 지방 4대 협의체 대표회장 및 시·도지사들이 참석한 오늘 회의에서는 중앙과 지방이 함께 나아갈 방향을 심도있게 논의했습니다. 이철우 시도지사협의회장(경상북도지사)은 “이번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처음으로 지방에서 발굴한 안건을 다루게 되어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지방이 진짜 필요로 하는 안건을 준비하도록 하겠다” 고 밝히며, “국정비전인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다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 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진 회의에서 대통령은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정부 규제를 완화해 달라는 시도지사들의 요청에 "지방정부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제가 여러분보다 더 혁명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고 말해 박수로 호응을 받았습니다.

또한 회의에는 교육부의 권한을 대폭 이양하는 정책을 펴고 있는 이주호 교육부 장관도 참석해 추진상황을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은 회의를 마무리하며 “우리는 미국, 유럽과 달리 오랜 중앙집권기가 있었기 때문에, 지방시대를 열려면 중앙권한의 지방 이양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중앙정부는 외교·안보·통상·산업 기본정책 등 꼭 필요한 부분 위주로 하고, 나머지는 지방정부가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고 밝히며, “이렇게 적극적으로 권한을 이양하면 중앙집중적인 국민들의 인식도 바뀔 수 있다” 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대통령은 “각 지역의 일은 지역에서 책임을 갖고 스스로 해야 한다는 문화와 인식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은 “앞으로도 중앙지방협력회의를 분기마다 지속 개최해 나갈 것이며, 형식적 회의가 되지 않고 현장의 얘기를 경청하고, 치열한 논의를 거쳐 함께 결정하는, 실효성 있는 회의로 운영해 나가겠다” 고 밝히면서, “이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되도록 관련 부처의 장·차관들이 참석해 직접 의견을 듣고 결론을 제시하며, 사후에 후속조치까지 보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전했습니다.

끝으로 대통령은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나타나도록 속도감 있게 노력하겠다” 고 밝히며, 시도지사들의 적극적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회의가 끝난뒤 대통령은 참석자 전원과 시내 한식당에서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이날 협의회를 준비한 김관영 전북지사 등 야당 출신 단체장 5명을 포함한 17명 시도지사들은 진지하면서도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대통령은 오찬이 끝나고 식당대표, 주방장, 직원 전원과 일일이 악수를 한 뒤 기념사진을 함께 찍고 방명록도 남겼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