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초청·활용 사업 본격 시작

2012.03.29 교육과학기술부

<자료문의> ☎ 2100-6171 교육과학기술부 글로벌인재협력팀장 김진형, 사무관 지혜진

                 ☎ 3668-1405 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지원부 부장 김창은, EPIK선발팀장 김동희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012.3.28(수)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140명에 대한 사전연수 개강식을 시작으로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초청·활용 사업(CPIK*)」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Chinese Program In Korea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초청·활용 사업」은 중국어 원어민 교사를 초청하여 국내 초·중등학교의 정규수업 또는 방과 후 수업에서 보조 또는 전담교사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 지난 해 한·중 교육장관회담(’11.11.24, 중국 교육부(북경))시 합의 된 「한·중 교사교류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 양국 장관 임석 하, 국립국제교육원(韓)과 국가한어보급판공실(中) 간 한·중 교사교류 MOU 체결

  ○ 특히, 그간 양국 교육청 차원에서 산발적으로 추진해 왔던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활용사업의 애로점을 해결하고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처음 중앙 정부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확대 추진한다.

     *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135명 초청(’11) → CPIK 사업으로 총 200명 초청(’12)

□ 정부 차원의 CPIK 사업 추진을 통해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에 대한 현장의 높은 수요*를 충족하여 중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원어민에게는 한국을 더욱 잘 이해하여 미래 친한파로 성장하는 계기를 주며,

    * 단위 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으나, 원어민 보조교사에 대한 수요는 중국어가 가장 많음(수요조사 결과, ’11.4월)

  ○ 학생들에게는 우수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을 확대 제공하여 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시·도교육청 대상 수요조사(’11.12월) 결과를 반영하여 올해 초청할 200명 중 140명은 4월에 초청하고, 60명은 9월에 초청하기로 하여. 시·도 및 단위학교의 여건에 맞게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가 배치되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동 사업으로 초청되는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는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중국 국적자로서 학사 이상의 학위증과 중국 교육부 산하 국가한어보급판공실(국가한판)에서 발급하는 ‘외국어로서 중국어교사 자격증서’를 가진 자로,

  ○ 4월에 배치가 확정된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140명 중 132명(94%)이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는 등, 양질의 인재가 국내 학교에 배치되어 중국어 교육이 더욱 내실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사전연수(3.28~4.2)를 마친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들은 단위학교에 배치되어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활동을 본격 시작하게 된다.

  ○ 사전연수 교육과정은 중국어 수업의 보조교사로서 역할 수행에 필요한 한국 교육과정 이해, 협력수업 방법, 한국문화·역사 및 생활방식 등 한국에서 보조교사 활동 및 한국생활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적응과정 등의 내용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동 사업의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현장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중국어 원어민 보조교사 초청 규모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 한·중 교사교류 추진을 통한 양국 간 교육교류 활성화 및 한국 교사의 글로벌 역량강화 등을 위해「한국어 교사 중국 파견 지원 사업」도 한·중 수교 20주년의 해인 금년 내에 추진할 예정이다.

 

 

"이 자료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