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2014 해외 외식 및 한식산업 조사결과

- 북경, 상해, 연변, 호치민 시민들이 자주가는 식당에서 한식당이 1위

2015.04.07 농림축산식품부

□ 농림축산식품부(이동필 장관, 이하 농식품부)와 한식재단(강민수 이사장)은 ‘14년 9월부터 6개월간 글로벌 컨설팅펌인 언스트앤영 어드바이저리(EY)와 리서치 펌인 닐슨코리아를 통해 해외 주요 31개 도시의 외식 및 한식산업을 조사하여 4월 8일 발표하였다.  ○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한식당이 많은 뉴욕, LA, 동경, 오사카, 북경 등 주요 13개 도시 중 한식당이 북경, 상해, 연변, 호치민 시민들이 가장 자주 가는 식당 1위를 차지하였고,  ○ 한식 인지도면에서는 아시아(연변, 호치민, 북경, 홍콩, 상하이, 마닐라, 동경, 오사카)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LA, 뉴욕, 시드니, 파리, 런던 순으로 나타났다.  ○ 현지식과 가격 비교 시 LA·뉴욕·동경·오사카·런던은 한식이 상대적으로 고가인 반면 호치민·북경·상해·연변은 대중적인 음식으로 조사되었고,  ○ 일본과 비교할 때 중국은 전체 종업원 중 한국계 비율이 낮았으며, 한식 대표 메뉴로서 중국은 삼겹살-고기구이, 일본은 갈비-삼겹살-전, 그리고 미국은 불고기-바베큐를 선호하고 있었다.  ○ 유럽, 아시아, 중동지역은 안전한 먹거리,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고, 미주지역은 웰빙 트렌드, 퓨전음식,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 미주지역에서 한식은 K-BBQ와 퓨전타코로 대표되는 푸드트럭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번 조사결과는 ‘한식공식포털(www.hansik.org)’과 6월경 오픈되는 ‘글로벌 외식 및 한식산업 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 본 조사는 해외 외식시장과 한식 소비자들에 대한 시장정보가  부족하여 국내 외식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거나 현지 한식당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 조사결과를 통해 한·외식기업의 해외 진출을 더욱 활성화하여 ‘14년 3,726개의 국내 외식업체 해외진출을 ’20년까지 현재의 2배 수준인 7,000개까지 늘리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본다. □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4월 8일(수) 14시, 양재 aT센터 3층에서 조사결과 발표회를 갖고,  ○ 현장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시장이 원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조사하여 글로벌 외식업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농식품부 관계자에 따르면 금번 조사는 국내외 주요 식품기업과 외식기업, 관련학과 교수, 외식 관련 IT 업계 관련자들에게 해외 시장정보를 제공하여 해외진출을 가속화하도록 하고, 향후 현장의 주요 건의사항과 선호 정보를 수렴하여 글로벌 외식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에 실효성 있는 조사가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