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화장품 브랜드 보호, 시리즈 상표가 대세다!

2015.09.24 특허청
화장품 브랜드 보호, 시리즈 상표가 대세다!
- ‘쿠션’시리즈 상표로 브랜드선점 극대화 -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는 한류 열풍이 반영된 K-코스메틱(K-Cosmetic)에서 더 나아가 K-쿠션(K-Cushion) 으로도 불리고 있는 ‘쿠션(Cushion)’ 관련 상표출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최동규)에 따르면, ‘쿠션’ 관련 화장품의 상표출원 및 등록은 아모레 퍼시픽,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에뛰드, 엔프라니 등 주요 화장품 회사를 중심으로 2014년에는 323건이 출원되어 전년(109건)대비 1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록건수 또한 2014년 기준 93건으로 전년(33건)대비 18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15년 8월말 기준 등록건수가 238건으로 2014년의 93건을 2.5배 초과달성하는 등 화장품 업계에 K-쿠션(K-Cushion) 열풍이 불고 있음을 알 수 있다.(붙임 1)

‘쿠션’ 화장품 관련 출원사례를 보면, LG생활건강이 총 21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아모레 퍼시픽(181건), 더페이스샵(54건)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주요기업의 출원이 전체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붙임 2)

주요 증가이유는 한류 영향으로 인한 K-뷰티 확산과 혁신적인 기술개발에 따른 품질향상 등 브랜드가치 제고 등 영향으로 분석된다.

과거에는 특정 상품에 대해 하나의 상표를 등록받고 상품을 판매하였으나, 최근에는 인기상품의 브랜드 도용, 미투(me too)* 상품 등의 출시로 모방상표가 많이 등장함에 따라 회사 고유 제품의 상표를 보호하기 위하여 같은 종류의 연속 기획물을 생산하는 시리즈 상표를 등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 미투(me too)는 우리말로 번역하면 '나도 똑같이'라는 뜻으로 1위 브랜드나 인기 브랜드 또는 경쟁 관계에 있는 스타 브랜드를 모방해 그 브랜드의 인기에 편승해 자사 제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만든 제품을 말한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상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호받기 위해서는 상품에 걸 맞는 시리즈 상표를 등록받아 안전한 보호벽을 마련해야 한다" 고 강조하였다.

붙임 : 보도자료 1부.
문의 : 상표디자인심사국 서비스표심사과 김병규 사무관 042-481-8105

"이 자료는 특허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