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보도자료] 주례회동(6.28)

2021.06.28 국무조정실
문 대통령, 잇따른 기강해이 사례 관련‘일벌백계하고,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에 정부 역량을 최대한 모을 것’당부
- 김부겸 총리 주재 ‘반부패-공직기강 관계 장관회의’(7월 초) 개최 -
    - 2주간 ‘공직기강 특별점검 기간’ 운영, 연말까지 부처별 자체 점검 병행
    - 주요 정책 관련 갈등도 총리실 중심으로 신속하게 조정해 나가기로 -


□ 김부겸 국무총리는 6월 28일(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주례회동을 가졌습니다.

 ㅇ 이 자리에서는 최근 계속 발생하고 있는 공직자의 기강 해이 문제를 논의하고, 국정 5년 차에 주요 정책 추진이 지연되거나, 사회 갈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따른 대응 방안을 점검했습니다.


□ 먼저, 김부겸 국무총리는 ‘최근 △고위공직자 근무시간 중 음주 △여군 성추행 사망 △공공기관 경영평가 점수 산정 오류 등 연이은 기강 해이 사례로 정부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고 있다’라며, ‘공직사회의 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대책을 마련해 실행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ㅇ 이를 위해, 김 총리는 7월 초 『반부패-공직기강 관계장관회의』를 직접 주재 해 국정 5년 차에 느슨해질 수 있는 공직사회를 다잡고, 하반기에 집중 추진 예정인 관련 대책을 종합 점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ㅇ 또한, 7월 중『全 중앙행정기관 감사관 회의』(국조실장 주재)를 열어 구체적 이행방안을 논의하고, ①7월 초부터 2주간 ’공직기강 특별점검 기간‘ 운영 ②휴가철 등 취약 시기 특별점검도 시행 ③연말까지 장관 책임 아래 매월 부처별 상시 점검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ㅇ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다수 공직자가 코로나19 대응 등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일부의 일탈행위로 인해 정부 전체의 신뢰가 떨어지고, 비난받는 것이 안타깝다’라며,

 ㅇ ‘일탈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일벌백계하고, 하반기에도 공직기강이 바로 설 수 있도록 총리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최대한 모아달라’라고 했습니다.


□ 또한, 문 대통령은 ‘임기 말로 갈수록 정책을 둘러싼 이견이 조정되기 어렵고, 사회적 갈등이 많아져 국정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총리실이 선제적으로 이슈를 파악하고, 신속하게 조정하는 등 기민하게 대응해 줄 것’을 김 총리에게 당부했습니다.

 ㅇ 이에 대해 김 총리는 주요 정책 관련 이견과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는 총리실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해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ㅇ 특히, △정부 내·외의 이견으로 입법 또는 정책 추진이 지연될 우려가 있는 과제 △국민적 관심이 높고, 사회적 파급효과가 커서 갈등이 우려되는 과제 등에 대해서는 중요성과 시급성 등을 종합 고려해 선제적으로 조정·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ㅇ 또한, 이 과정에서 나타날 수도 있는 공직자들의 소극적 업무행태, 부처 이기주의 등에 대해서는 기강 확립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끝>.

"이 자료는 국무조정실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