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보도자료] 김부겸 국무총리 고양시 방역현장 점검

2021.07.16 국무조정실

총리, 2주간의 수도권 4단계로 어떻게든 지금의 상황 막아내야

경기도 고양시 '안심방역' 현장 및 생활치료센터 방문

- 고양(안심방역패키지)처럼 국민 삶에 직접적인 도움주는 행정 되어야 -

- 코로나 확산 속 방역체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생활치료센터 역할 중요 -



김부겸 국무총리716() 오후, 경기 고양시에 마련된 안심카 선별진료소(일산서구 중앙로 1630), 카라반 안심숙소 등을 방문했습니다.

 

*이재준 고양시장, 이용우 국회의원(고양시), 한찬희 고양시 일자리경제국장,
고병규 일산동구보건소장, 강영호 일산서구보건소장 등

 

오늘 방문은 최근 확진자 수가 연일 1천명을 넘고 델타 변이바이러스 등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경기 북부에서 가장 많은 주민들이 살고* 있는 고양시의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경기 기초단체 인구(만명, ’20.12) : 수원122.2 > 용인109.1 > 고양109.1 > 성남95.5 > 화성89.3

 

김 총리이재준 고양시장으로부터 고양시 방역현황 전반을 보고 받고, 선별진료소안심숙소, 안심콜 이용 사업장 등 현장을 점검했습니다.

 

(안심카 선별진료소) 검사자 상호감염 예방, 검사자 대기진료시간 최소화 등 위해 수도권 최초 운영(’20.2~)

 

(카라반 안심숙소) 가족 간 분리생활이 어려운 자가격리자를 위해 카라반을 활용한 안심숙소 제공, 가족 간 감염 차단(킨텍스 캠핑장 내)

 

(080 안심콜) 수기 출입자명부의 부정확성, 개인정보유출 우려 및 QR코드에 익숙치 않은 분들의 출입 관리를 위해 KT와 협업하 전국 최초 도입(’20.9~)

 

김 총리는 먼저 고양시 종합운동장에 위치한 안심카 선별진료소방문하여, “찜통더위 속에서 휴가는 커녕 방호복조차 벗지 못하고 계신 방역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총리로서 미안함과 감사함을 전한다고 격려하면서,

 

-2주간의 수도권 4단계로 어떻게든 지금의 상황을 막아야 한다,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와 확진자 증가로 일선 의료진방역관계자들이 자칫 번-아웃(burn-out)될 위험성이 높아진 만큼,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풀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한편 김 총리는 선별진료소를 둘러보며, 무더운 날씨에 검사를 대기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준비한 안심 아이스체어*를 보며, “작은 것에서부터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방역과 행정 곳곳에 녹아나야 한다 당부했습니다.

 

* 무더위 속 선별진료소에서 대기하는 시민들을 위해 아이스팩을 재활용해 만든 방석을 비치, 고양시 공무원들의 아이디어와 지역주민 재능기부의 합작품으로 고양시 관내 선별진료소에 비치

아울러 김 총리는 킨텍스 인근에 있는 카라반 안심숙소안심콜 이용업소(현대백화점)를 함께 살펴보면서, “안심카를 비롯한 안심숙소안심콜 등 고양시의 안심방역 패키지와 같이 각 지자체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양한 지역맞춤형 대책을 마련운영하고 있다,

 

-중앙정부의 대책들과 지자체의 이런 창의적인 노력들이 합쳐져서 지금의 비상상황을 하루빨리 극복하고, 국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 줄 수 있는 행정이 되도록 온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김부겸 국무총리삼성화재 글로벌캠퍼스에 개소한 경기도 제4호 생활치료센터(일산동구 문원길 135)를 방문했습니다.

 

* 이용철 경기도 행정1부지사, 정구현 제4호 생활치료센터장

 

수용규모 : 111222 7.14 기준 환자 157명 입소(누적 4,833)

개 소 일 : 2020.8.28()

근무인력 : 79(의료+용역+경찰+소방 등)

 

이날은 최근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확진자 대다수를 차지하는 무증상경증 환자들*을 담당하는 생활치료센터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만큼, 총리가 직접 그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입소자 분들의 불편함은 없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수도권 치료현황(7.16기준,)

: 무증상경증7,192

> 중등증2,541

> 위중증384

 

(생활치료센터)

(감염병전담병원)

(전담치료병상)

 

김 총리는 우선 국민의 생명건강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애쓰고 있는 명지병원경기도 관계자, 그리고 글로벌캠퍼스를 생활치료센터로 흔쾌히 내어준 삼성화재 측에 감사하다고 전하면서,

 

-경증환자를 생활치료센터에서 적기에 치료하여 중증환자로 악화되는 것을 막고, 가정과 일상으로 조속히 돌아가시게 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상황에서 방역체계 부담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이번 주 경기도 내 두 곳의 생활치료센터가 새롭게 개설*된 만큼, 그간 이곳 글로벌캠퍼스 생활치료센터에서 약 5천여명을 안정적으로 치료한 노하우와 경험들이 잘 전수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도로공사 인재개발원(7.11, 136규모) 경기대 기숙사(7.14, 1,500규모)

 

끝으로, 김 총리는 최근 추세가 지난 3차 유행에 비해 범위와 속도 면에서 대단히 우려스럽다, “생활치료센터 관계자 여러분들의 땀과 노력이 이번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 자료는 국무조정실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