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정부, '22.2월까지 식품영양정보를 표준화해 개방

2021.08.26 농림축산식품부

정부는 식품영양정보 표준화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서 산업체·학계·연구기관·정부가 협력식품영양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활용 범정부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동 협의체는 지난 69식품영양정보 DB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구성*했고, 1차 협의회 826() 15에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합니다.

    * ’21.6.9.자 보도자료 참고(대국민 식품영양정보 원스톱 서비스 구축 및 활용 지원)

그동안 각 부처마다 식품영양정보 DB*를 생산해왔으나 항목, 표기방식 등이 일부 달라 이를 공공·민간분야에서 활용하려면 추가로 식품영양정보 DB가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농촌진흥청, 농식품올바로 메뉴젠 DB), 해양수산부(국립수산과학원, 수산식품 통합정보시스템), 식품의약품안전처(식품안전나라 식품영양성분 DB),

이에 민관협의체는 각 부처의 식품영양정보 DB 구축현황 토대로 현장의 요구사항 등을 수렴해 범부처 식품영양정보 표준안*마련하고 현장 적합성 등을 검토합니다.

    * 식품 및 영양소 표준 명칭, 표준코드, 표준 관리 항목별 정의서 마련

정부는 20222월까지 식품영양정보를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에 따라 가공·처리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서 오픈API** 형태제공할 예정입니다.

    * 공공기관이 활용도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제공할 때 제공하는 데이터의 묶음에 공통적으로 적용해야하는 기준(행안부 고시)

   ** 오픈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버스정보·날씨정보 등과 같이 실시간으로 값이 변경되는 데이터를 웹/앱 프로그램 개발 등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이번에 식품영양정보 DB를 표준화하면 공공부문데이터체계적으로 생산·수집할 수 있고, 민간부문은 이를 편리하게 결합·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학교 급식 시스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와 연계하는 등 공공·민간분야 활용 사례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 관계자는 식품영양정보를 수요자 관점에서 지속 발굴해 민이 데이터기반으로 하는 건강한 식습관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푸드테크·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등으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될 수 있는 산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협의체에 참여한 민간위원들도 식품영양정보 생산·활용 식생활 관련 이슈의 실질적 대책해결방안을 찾아낸다면 정부 정책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