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보도자료] 적극행정 골든볼 영상

2021.08.31 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야구공을 건넨 이유는?
총리, 적극행정 공무원을 영상으로 직접 소개하며 ‘적극행정 골든볼’ 전달
부산시 안여현 서기관, 금융위원회 유원규 사무관 첫 골든볼 주인공으로 선정


□ 김부겸 총리가 적극행정을 펼친 공무원들의 이름을 직접 불러주며 적극행정 골든볼을 전달하고 노고를 치하했습니다.

 ㅇ 적극행정 골든볼의 취지는 국민을 위해서라면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앞으로 향하는 돌직구처럼 적극행정을 펼쳐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ㅇ 김 총리는 취임사에서부터 ‘공직사회에 적극행정이 더 활발해지도록 확실히 보호하고, 파격적으로 보상하겠다’라며 적극행정을 직접 챙기며 강조해왔습니다.

 ㅇ 김 총리는 방역 상황이 녹록지 않음에 따라 비대면 영상을 통해 열심히 일한 공무원들의 이름을 불러주고 사례를 소개하며 격려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적극행정 골든볼 영상’을 기획했습니다.

 ㅇ 적극행정 골든볼 영상은 총 8편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일선 현장 지자체에서 애쓰는 공무원부터 소개하며 격려할 예정입니다. (9.1일부터 月 2회 KTV를 비롯한 총리실 SNS 등을 통해 방송)
   
□ 김부겸 총리의 적극행정 골든볼의 첫 주인공은 부산광역시 안여현 서기관과 금융위원회 유원규 사무관입니다.

 ㅇ 부산광역시 안여현 서기관은 부산 남부보건소에서 방역 활동에 매진하면서, 소위 ‘워크스루’라 불리는 양방향 채담 부스를 직접 개발하여 현장에 투입하였습니다.

   - 안 서기관은 초기 음압텐트에 의료진과 의심환자가 같은 공간에 있던 단점을 줄이고자 부스 안에 의료진에 들어가고 검사자는 밖에서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시설을 고안했습니다. (국민이 뽑는 20년 상반기 적극행정 경진대회 2위)

 ㅇ 금융위원회 유원규 사무관은 잠자는 카드포인트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정책을 추진했습니다. 소멸되는 국민의 카드포인트가 연간 1천억 원 가까이 되는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유 사무관은 여신금융협회와 각 카드사, 금융결제원과 긴밀히 협업하여 더 쉽고 편리하게 돌려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21.1.5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 그 결과 한 달 만에 국민의 카드포인트 현금화 이용 건수가 1,465만 건, 돌려받은 금액은 1,697억 원을 달성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국민이 뽑는 21년 상반기 적극행정 경진대회 1위)


□ 김부겸 총리는 적극행정 골든볼 첫 번째 주인공으로 두 사례를 직접 소개하면서, “국민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그걸 찾아서 해결해 주는 것이 공무원이 할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ㅇ 특히 “지자체 등 현장의 적극행정이 중요하다”라면서, “공무원들이 안심하고 적극행정을 실천하고 성과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총리실이 제도와 문화 조성에 앞장설 것”을 당부했습니다.


□ 적극행정 골든볼 영상은 9.1(수) 20시, KTV 유튜브*를 통해 방송됩니다.
   * KTV유튜브 웹 주소 https://www.youtube.com/chktv520

"이 자료는 국무조정실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