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서로 다른 스마트제조 시스템, 국가표준으로 소통한다

서로 다른 스마트제조 시스템, 국가표준으로 소통한다

2021.09.09 산업통상자원부
산업 디지털전환(DX) 확산 시리즈-19
서로 다른 스마트제조 시스템, 국가표준으로 소통한다.
- 국표원, 스마트제조 시스템 간 데이터 교환 국가표준(KS) 제정 -
- 시스템 간 상호운용 시연회 개최, 표준 적용 시 상호운용성 입증 -
 
산업계 디지털전환(DX)의 필수 과제인 스마트제조 시스템 간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국가표준(KS)이 제정됐다.
 
ㅇ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99() 스마트제조 시스템* 간 데이터 교환 방식 등을 규정하는 국가표준(KSX9101)**을 제정하고,
 
ㅇ 이 표준을 활용하여 서로 다른 기업의 제조업무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을 검증하는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 제조 업무 프로세스 전반의 실행·관리·모니터링 등을 위한 기업 업무 시스템, 전사적 자원 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제조 실행 시스템(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설비 데이터 수집 시스템(DAQ, Data Acqusition System) 등이 있다.
 
** KS X 9101: 제조분야 기업업무시스템 간 제조업무데이터 교환 - 1: 데이터 모델 / 2: 관리체계 (2021. 9. 9. 제정고시)
 
이번에 제정한 국가표준은 스마트제조 시스템 별로 다르게 표현해 온 데이터 양식을 통일하여 서로 다른 시스템 간 데이터 연계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표준이다.
 
ㅇ 예를 들어, 시스템별로 품목명‘NAME', 'NM_ITEM' 등으로 서로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데, 이를 교환할 때는 ’ItemName'으로 정하여 해당 데이터를 품목명으로 서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 우리말에 비유하면 지역별로 정구지’, ‘부자’, ‘’, ‘세우리등으로 부르는 것을 부추로 정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시스템이 소통하기 위한 표준어를 정립했다는 의미가 있다.
 
이 표준이 제정됨에 따라, 그 동안 서로 다른 업무 시스템을 연동하기 위해 기업별로 데이터 연계 작업에 투입해 온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표원은 이날 스마트제조 시스템 공급기업과 수요기업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이 표준의 상호운용성을 검증하는 표준 기반 데이터 상호운용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표준 개발을 주도한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시연을 주관했으며,
 
ㅇ 삼성에스디에스(SDS)의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 더존비즈온의 전사적 자원관리(ERP), 엠아이큐브솔루션의 제조 실행 시스템(MES), 빛컨의 데이터 수집 시스템(DAQ) 등이 상호운용성 검증에 참여했다.
 
 
< 행사 개요 >
 
 
 
· 행사명 : 스마트제조 국가표준 컨퍼런스 - 기업업무시스템 데이터 상호운용 시연
 
· 주최/주관: 국가기술표준원/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산업지능화협회
 
· 일시/장소 : ’21.9.9.(), 15:0016:30 / 코엑스 3C(컨퍼런스홀 A)
 
· 참석 : 국가기술표준원, 시스템 공급기업(12), 수요기업(5), 유관기관(3), 대학(3)
 
상호운용의 방식제조 시스템 별로 상이한 데이터 항목을 이번에 제정한 표준(KS X 9101)을 매개로 변환하여 데이터 교환 시 이를 동일 항목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 KS X 9101 표준 및 시스템별 데이터 항목 표현 비교(일부 예시) >
데이터 항목
KS X 9101
삼성SDS
(PLM)
더존비즈온
(ERP)
엠아이큐브솔루션
(MES)
품목명
ItemName
NAME
NM_ITEM
ProductDefName
품목식별자
ItemID
COD
CD_ITEM
ProductDefId
품목유형
ItemType
PART_TYPE
TP_ITEM
ProductDefType
* 빛컨의 DAQ는 표준(KS X 9101) 방식의 데이터 항목 사용
 
시연은 이러한 방식으로 제품 개발부터 생산, 그리고 실적 관리 이르는 제조업무 전 과정을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표준 기반으로 시스템 간 상호운용이 가능함을 입증하였다.
 
< 스마트제조 시스템 상호운용을 위한 KS X 9101 표준의 역할 >
 
국표원은 앞으로 실증과제*를 통해 실제 제조현장에 표준을 적용하여 구체적인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 과제명: 스마트제조 분야 데이터 표준 개발 및 실증체계 구축·운영(’21~’24, 55억원)
 
이를 통해, 기업 내에서 뿐만 아니라 공급망에 속한 기업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제조분야에서의 디지털전환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기업들이 안팎으로 막힘없이 데이터를 소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스템들 간에 상호운용성이 확보되어야한다면서
 
국가기술표준원은 그 토대를 다지는 스마트제조 표준화 정책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산업 디지털전환의 근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