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제8회 행복농촌만들기 경연(콘테스트) 25개 마을(읍면․시설) 선정․시상

2021.09.14 농림축산식품부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제8회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개최 결과를 발표하였다.
 ○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는 2014년부터 주민과 지자체 스스로가 역량을 발휘하여 행복하고 활력 넘치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우수사례를 발표, 공유하는 행사로 올해 8회째를 맞이하였다.
 ○ 올해는 5개 분야(소득․체험, 문화․복지, 경관․환경, 농촌지역개발사업우수, 농촌빈집․유휴시설활용우수)에 107개 시군에서 1,994개 마을(읍면․시설)이 신청, 본선에는 25개 마을(읍면․시설)이 참여하여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 ‘제8회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 최종심사 결과 25개 마을(읍면․시설)이 수상하였다.
 ○ 특히 마을만들기 분야는 문자투표(8.27~9.5, 29,725명)를 실시하여 투표 결과에 따라 마을별 가점(0.5~2.0점)을 부여하였다.
 ○ 5개 분야 수상마을(읍면․시설)은 위 표와 같다.
 ○ 금상을 수상한 전북 정읍시 ‘정문 두승산콩마을’이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시상금 3천만원)을 수상하였으며, 그 외 금상․은상․동상․입선한 24개 마을(읍면․시설)은 국무총리상, 농식품부장관상과 한국농어촌공사사장상을 각각 수상(시상금 3천만원~3백만원)하였다.
□ 5개 분야별 금상을 수상한 마을의 주요성과는 다음과 같다.
 ○ 소득․체험 분야에서 금상(대통령상)을 수상한 전북 정읍시 ‘정문 두승산콩마을’은 계절별 식당메뉴 개발(콩국수, 순두부 등), 콩 가공식품(두부, 콩물, 두부과자 등) 판매로 연 4.7억원의 매출 달성과 마을주민 2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고, 수익의 일부는 마을발전기금으로 적립하여 주민 단합행사 등에 환원하고 있다.
 ○ 문화․복지 분야에서 금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경북 칠곡군 가산면 ‘학상리마을’은 인문학 활동을 통해 학상리만의 ‘학춤’ 개발, 학수고대 축제 개최 등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과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통해 학상리만의 무형문화인 ‘사람책도서관’을 완성해가고 있다.
 ○ 경관․환경 분야에서 금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충남 보령시 천북면 ‘호동골과 젓떼기마을’은 마을힐링공원․마을정원 조성, 어울림공간 조성, 농․어촌 쓰레기 수거의 날 운영, 마을 환경보전 인식개선 활동(업사이클링 밴드 운영, 캠페인송․영상 제작, 마을표어 공모전 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농촌지역개발사업 우수사례 분야에서 금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전남 함평군 ‘월야면’은 달맞이문화센터에 문화공간을 만들어 사물놀이, 한지공예, 노래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목욕탕과 재능나눔 바자회를 통해 자체 운영관리비를 확보하여 무료 경로식당 운영, 문화․복지 프로그램 등에 활용하고 있다.
 ○ 농촌빈집․유휴시설활용 우수사례 분야에서 금상(농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 전남 화순군 이서면 ‘이서커뮤니센터’는 폐교된 이서분교를 리모델링하여 경로잔치․송년회․음악회 등 주민화합의 공간, 방문객 쉼터, 농촌유학, 청년마을프로젝트, 전남에서 한달 살기, 직거래 장터(난리법석장)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농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마을주민과 지자체가 힘을 모아 콘테스트를 준비해 주신 것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 “콘테스트 수상마을(25개)의 우수사례를 공유·전파하기 위해 행복마을 성공비법, 마을성과, 전문가 심층분석 등의 내용을 담아 올해 말까지 ‘마을 우수사례집’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며,
 ○ “앞으로도, 농촌에서 성공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 전국의 마을과 지자체가 지속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