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빅데이터 활용 통계 활성화를 위해 「통신모바일인구이동량통계」실험적 통계 1호로 서비스

2021.09.16 통계청


□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빅데이터 등 새로운 통계의 활성화를 위해 「통신 모바일 인구이동량 통계」를 실험적 통계 1호로 확인했다.

  ○통계이용자의 수요 변화와 통계에 활용되는 데이터의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 혁신 방안으로 실험통계제도를 도입한 결과이다. 

□「통신 모바일 인구이동량 통계」는 SK텔레콤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 국내 인구이동 패턴의 변화 등을 조기에 파악하여 코로나19 발생 전후 인구이동 분석 등 경제사회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되며,

  ○금년 10월부터 매주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data.kostat.go.kr)에 성연령별, 입지유형별*, 시군구별 인구이동량 정보를 실험적 통계로 공개된다.
     * 입지유형: ①상업지역, ②관광지, ③대형아울렛, ④사무지역, ⑤레저/스포츠 시설, ⑥주거지/기타지역 등 6개로 분류

□ ‘실험통계제도’는 빅데이터 등 기존통계와 다른 데이터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작성하나, 품질 제고를 위해 관찰이 필요한 통계의 작성과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 빅데이터의 불명확성, 새로운 방법론에 대한 검증 부족으로 인해 기존의 통계승인 요건을 갖추지 못하더라도, 일정 기간 ‘실험적 통계’로 확인을 받아 공표와 활용이 가능하다. 
     ※ 영국은 실험통계(Experimental Statistics) 카테고리를 별도로 신설하여 운영하며, 지침에서 일정한 요건을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있음
  
  ○ 다만, 이용자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공표시 국가통계가 아님을 명시하고, 통계 이용상 유의점을 충분하게 제공하도록 할 계획이다. 

 □ 통계청은 향후 통계수요에 대응한 국가통계 관리 효율화를 위해 국가통계를 통계의 성격에 맞게 세분화하여 차등관리하는 방향으로 통계법령 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붙임】통계작성 개요 및 이용자 유의사항 1부
        실험적 통계 작성 가이드라인 1부 

"이 자료는 통계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