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한일 경제협력은 아·태 공급망 안정에 긴요”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한일 경제협력은 아·태 공급망 안정에 긴요”

2021.09.29 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한일 경제협력은 아·태 공급망 안정에 긴요
 
- 서울재팬클럽 및 일본계 외투기업과 간담회 개최(9.29) -
 
- 화학소재, 전기·전자, 기계장비 등
한일 간 투자 협력은 양국 및 아·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 -
 
정부는 한일 경제협력을 열린 자세로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 -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9.29.() 서울재팬클럽(SJC*) 일본계 외투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Seoul Japan Club 개요) ‘67년 설립 / 400여개 회원사 / -일 투자 및 교역진출 등 지원
 
 
< 통상교섭본부장 서울재팬클럽 및 일본계 외투기업 간담회 개요>
 
 
일시 및 장소 : ‘21.9.29() 15:00~16:00, SJC 회의실
 
참석대상 : (산업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투자정책국장 등
(상의 및 기업) 서울재팬클럽, 일본계 외투기업, 대한상의 등
(코트라) 외국인투자옴부즈만
 
주요내용 : 외투정책 및 지원방안 등 공유, 일본계 외투기업 및 서울재팬클럽 의견수렴
 
특히 이번 만남은 ‘19.12월 간담회 이후, 2년 만에 이뤄지는 자리로서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에도 지속적인 對韓투자국내경제 활성화 기여해 온 일본계 외투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하였다.
일본은 양국의 상호보완적이고 긴밀한 협력 관계를 토대로 EU(1,005억불), 미국(379억불)에 이어 3위의 對韓 투자국(349억불, 도착누적)으로서 입지를 견실히 유지하고 있으며,
 
ㅇ 금년 상반기 일본의 對韓투자반도체 소재 분야 투자확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4% 증가(4.6억불)하고, 산업유발효과가 큰 그린필드형 투자가 최근 10년간 74%에 달하는 등 긍정적 발전이 이어져 오고 있다.
* (‘21년 신고기준) A(반도체 소재(CMP 슬러리) 공장설립을 위한 증설투자, 0.1억불)
B(반도체 공정용 특수가스 제조설비 확대관련 투자, 0.2억불)
 
ㅇ 또한, 양국 서로에게 모두 3위의 교역대상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등 경제교류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여 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일 양국은 ·태 공급망 안정, 기술패권 경쟁, 디지털화 등 글로벌 통상질서 변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한국은 WTO 협정의 목적에 맞게 국적을 불문하고, 외투기업에 대해 내국민대우, 최혜국대우를 준수하는 개방적이고 투명한 투자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며,
 
이러한 차원에서 양국간 투자 협력이 매우 중요하므로 정부가 안정적 투자환경 조성국제 통상 규범형성 등을 적극 뒷받침해나가야 하며, 우리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해나갈 것임을 밝혔다.
 
한편, 모리야마 토모유키 서울재팬클럽 이사장은 정부의 규제 및 제도 개선 등을 통해 향후 양국 경제협력더욱 강화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부측 관계자는 매년 서울재팬클럽의 건의사항에 대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적극 해소에 나서고 있으며, 지난해 34건을 접수하여, 22건을 수용 및 장기 검토하는 등 지속 소통 중임을 설명했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