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2021 동북아평화협력포럼(NAPC Forum) 개최

2021.10.01 외교부

□ 외교부 및 국립외교원은 10.6.(수)-7.(목) 양일간 ‘평화·안전·번영의 동북아: 경쟁을 넘어 협력으로(A Peaceful, Safe and Prosperous Northeast Asia: From Competition to Cooperation)’를 주제로 「2021 동북아평화협력포럼(2021 Northeast Asia Peace and Cooperation Forum)」을 개최한다. 


   ㅇ 「동북아평화협력포럼」은 우리 정부가 동북아 역내 다자 대화·협력의 관행 축적을 목표로 추진 중인 「동북아 평화협력 플랫폼」 구축 사업의 핵심 이행수단으로서, 한반도·동북아 지역의 평화·협력에 관심과 의지가 있는 역내 주요국(한·중·일·몽·미·러) 및 역외 대화파트너의 학계·전문가들이 매년 참여하고 있다.


   ㅇ 이번 포럼의 모든 회의는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공개회의로, 비대면 화상회의와 소규모 현장 참석 병행 방식으로 진행되며, 국립외교원의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KNDALIVE)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 이번 포럼은 동북아에서의 평화, 안전, 번영을 증진시키기 위한 비전과 실천과제를 탐색하기 위해 ▲동북아 평화협력을 위한 전략 환경과 동북아 평화협력의 현 주소를 평가하고, ▲재난·재해에 대한 지역적 협력 방안,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RCEP)을 활용한 지역 경제 협력 촉진방안,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통한 역내 인적·물적 교류 촉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회의 첫날인 10.6.(수)에는 홍현익 국립외교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동북아 지역협력 관련 인사, 전문가 등 사회 각층 인사의 인터뷰영상을 통해 역내 협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다. 첫날 회의의 제 1세션은‘동북아 평화협력의 가능성과 비전’을, 제 2세션은 ‘동북아 재난·재해 대응과 지역협력’을 주제로 진행된다.


   ㅇ 제 1세션은 김태환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교수의 사회로 동북아가 어떠한 공통의 가치와 비전을 추구하며 역내 신뢰구축과 평화협력을 달성할 수 있을지 토론할 예정이다. 


   ㅇ 제 2세션은 이상현 세종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원자력 사고 대응을 중심으로 동북아에서의 위기관리 방안을 논의한다.


□ 10.7(목)에는 제 3세션이 ‘동북아 경제 협력과 RCEP: 현주소와 미래구상’을 주제로 진행되며, 제 4세션은 국토부가 주관하는 특별 세션으로 주제는 ‘철도공동체를 통한 인적·물적 교류 촉진’이다.


   ㅇ 제 3세션은 김영무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아시아태평양연구부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RCEP을 활용한 지역 경제 협력 촉진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ㅇ 제 4세션은 김유은 한양대학교 국제대학원장의 사회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의 필요성과 추진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 이번 포럼은 동북아 지역 내 지속가능한 번영과 평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의 외교정책 방향과 대(對) 국제사회 기여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동북아 평화 협력 포럼 프로그램(국영문).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