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방통위, 「2021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개최

2021.10.06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김기만)와 함께 10월 6일(수) 「2021 대한민국 공익광고제」를 개최하였다.

대한민국 공익광고제는 공익광고 공모전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천의식을 높이기 위해 2009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열세 번째를 맞았다.

이번 공익광고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희생하고 애써주신 국민들을 응원하고 일상 회복의 희망을 담는 의미로 “다시 찾는 일상, 함께 여는 세상”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공익광고 공모전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에는 파주 스튜디오와 아셈광장에 마련된 특설무대를 이원 생방송으로 연결해 댓글 등을 통해 온라인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일부 수상자 및 현장의 시민들과도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공익광고 공모전에는 일반부·대학생부·청소년부로 나누어 TV·인쇄·UCC·이모티콘 부문에서 총 1,128편이 출품되었으며, 예심과 본심을 거쳐 총 29편의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이날 대상(대통령상)에는 최돈혁·유종현·최준혁 학생이 대학생부 UCC 부문으로 출품한 “예고편” 이 선정되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 작품은 기후 변화에 따른 위기를 영화의 예고편을 보는 듯 풀어내어 시청자들에게 환경파괴로 인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금상(방송통신위원장상)에는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의 위험을 경고한 “오늘의 일회용품 내일의 후회용품”(일반부 TV부문), ▲소방관의 노고와 희생을 표현한 “녹지 않습니다”(대학생부 TV부문), ▲바다 환경오염을 다룬 “바다 속 물감”(청소년부 TV부문), ▲전동킥보드 사용의 경각심을 표현한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이 곳에 잠들다”(일반부 인쇄부문), ▲환경보호의 메시지를 담은 “하나면 충분합니다”(대학생부 인쇄부문), ▲가정폭력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을 강조한 “숨통을 조이는 폭력”(청소년부 인쇄부문)등 총 6편이 선정되었고, 각각 상장과 4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밖에도 은상·동상·장려상 각각 6편이, 특별상 4편이 선정되었고, 부상으로 은상·특별상은 300만원, 동상은 200만원, 장려상은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한상혁 위원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공익광고가 우리 사회에 다양한 이슈에 대해 국민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방송통신위원회도 국민들의 공감을 얻는 공익광고가 더 많이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익광고 주요 작품은 10월부터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홈페이지(https://psa.kobaco.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역사관, 광고제작관, 글로벌관 등 총 6개의 온라인 전시관이 있으며, 공모전 수상작을 비롯한 국내외의 다양한 공익광고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붙임 「2021 대한민국 공익광고제」대상 수상작. 끝.

"이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