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민관이 함께 한강 취수 안정성 대폭 강화한다

2021.10.13 환경부

▷ 환경부와 한강유역물관리위원회, 한강수계 대형 민간취수장 3곳 취수시설 개선 업무협약 체결

▷ 기후변화·재난 등 하천 비상상황 대비 취수 안정성 제고 기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한강유역물관리위원회, 디비(DB)하이텍, 오비(OB)맥주, 에스케이(SK)하이닉스와 10월 13일 오후 여주 강천보(여주시 단현동 소재)에서 '기후변화·재난 대비 취수시설 개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강유역물관리위원장(인하대 김형수 교수), DB하이텍(양승주 부사장), OB맥주(구자범 수석부사장), SK하이닉스(김형수 부사장)


이번 업무협약은 기후변화와 재난 등 하천 비상상황을 대비해 민관이 함께 안정적인 취수가 가능하도록 관련 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올해 2월 지자체(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강원도 등)와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한 한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기후변화, 재해 등에 대비한 보 운영여건 마련(안)'을 심의·의결한 바 있다. 


한강수계는 2천만 수도권 시민들이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팔당호가 있어 안정적인 취수 운영이 중요하다.   


또한 취·양수장의 취수구가 보 최저수위보다 높게 설치되어 있어 수위가 낮아지면, 취수구 노출로 급수가 중단될 수도 있다.


이에 한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기후변화, 재해, 수질오염 사고 등으로 강 수위가 낮아질 수 있는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취수 시설개선을 추진함으로써 재난 상황 등에 안정적으로 수자원을 확보·관리·운영하고자 시설개선(안)을 심의·의결한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환경부와 한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취수시설 개선에 필요한 제도적, 행정적인 제반 사항을 적극 지원한다.    


민간취수장 시설관리자(DB하이텍, OB맥주, SK하이닉스)는 취수시설 개선이 알맞은 시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한편, 환경부는 공공부문(지자체, 한국농어촌공사 등) 취·양수장 시설개선에 대해서도 그간 예산안을 마련하고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해 왔다.


환경부는 공공부문 시설관리자가 제출한 시설물 개선 이행계획(안)을 검토하여 올해 12월 한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 보고하는 등 관련 이행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 (절차) 시설개선계획 의결('21.2, 정부) → 조치계획 수립요청('21.4, 정부) → 계획 제출(~'21.9, 시설관리자) → 계획 확정('21.12, 정부) 및 시설개선('22.1~, 시설관리자)


아울러 시설물 개선사업을 추진할 때 지역사회와 적극 소통하여 취·양수와 농·어업활동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하천 비상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취수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이라며, "안정적인 취수원 확보로 기업활동에도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1. 기후변화·재난 대비 한강수계 민간취수장 업무협약 계획.  

        2. 업무협약서 전문.  끝.

"이 자료는 환경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