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제3회 지역통계발전포럼 개최 보도자료

2021.10.29 통계청
□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10.29.(금) 대전 ICC호텔에서 ‘지역통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통계의 활성화와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제3회 지역통계발전포럼’을 개최하였다.

○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규모로 운영되었으며, 지자체연구기관대학 등 20여 개 기관에서 약 50여 명이 참석하였다.

□ 포럼은 최연옥 통계청 조사관리국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지역통계의 활성화 및 발전 방안에 대한 기조강연, 전문세션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 최연옥 조사관리국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9회 지방자치의 날에 포럼을 개최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라고 하면서, ‘지방자치의 성숙과 발전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과 정책에 대한 국민의 높은 신뢰가 중요하며, 그 시작은 충실한 지역통계에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라고 하였다. 

  - 또한, ‘모든 통계 작성기관은 정확하고 시의성있는 지역통계의 생산과 품질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포럼을 통해 지역통계가 한 걸음 더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문숙경 국가통계위원회 지역통계분과위원장은 ‘지역통계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통해 데이터 기반 정책과 지역통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AI와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미래의 지역통계 발전을 위하여 ‘데이터의 표준화, 지역 및 기관간 소통, 통합플랫폼 기능 강화, 컴퓨팅자원의 공유’ 등의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 전문세션에서는 ‘지역통계의 정책활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지역연구원의 주제발표와 지자체의 사례발표가 있었으며,

   - 종합토론 시간에는 ‘지역통계 발전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대학교수, 지역연구원, 지자체 통계담당관 등 지역통계 전문가들의 심도 깊은 토론이 이루어졌다.

 ○ 통계청에서는 관심있는 지역통계 관계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이번 포럼의 발표 내용을 통계청 유튜브 채널에 11월 15일부터 게시할 예정이다.

□ 또한, ‘2021년 지역통계 우수사례 공모전’ 결과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 전국의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전은 ‘지역통계의 정책활용 및 서비스 사례’를 주제로 2021년 7월부터 10월까지 실시되었으며, 각 지방통계청별 예선과 통계청의 본선심사를 거쳐 최종 9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심사 결과, 충북 청주시의 ‘통계 분석자료를 활용한 든든한 정책 발굴’ 사례가 최우수사례로, 인천광역시와 강원도 원주시의 사례가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으며, 각 수상기관에는 통계청장 표창과 함께 소정의 포상금이 수여되었다.

"이 자료는 통계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