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조달청·조폐공사, 「디지털 신기술 공공서비스 활용전략」 세미나 개최

2021.11.15 조달청

조달청·조폐공사, 「디지털 신기술 공공서비스 활용전략」 세미나 개최 
공공서비스 혁신 위한 블록체인·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기술 활용 방안 논의 
공공(조달청·조폐공사)·민간(SK·카카오) 공동 주제 발표


□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조폐공사(사장 반장식)와 함께 15일 오후 2시 대전무역회관(대전 월평동 소재)에서 「공공서비스 혁신, 디지털 신기술 활용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 이번 행사는 미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클라우드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 1_디지털서비스 혁신

▶ 조달청은 조폐공사와 함께 15일 '공공서비스 혁신, 디지털 신기술 활용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태원<사진>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추진단장이 차세대 나라장터에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해 공공조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2_디지털서비스 혁신

▶ 조달청은 조폐공사와 함께 15일 '공공서비스 혁신, 디지털 신기술 활용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이 블록체인, 클라우드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지난 8월 31일 조달시스템 통합 등 디지털 분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는 두 기관은 디지털 전환시대에 대응해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 세미나 좌장은 나라장터 등 디지털 조달행정 분야에 연구경험이 풍부한 한국조달연구원 김병건 혁신조달지원센터장이 맡았다.


□ 세미나에서는 조달청, 조폐공사, SK,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이하 '카카오') 측에서 관련 주제에 대한 패널 발제 후 현장에 참석한 공공기관 담당자, 개발자 등과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 발제자들은 블록체인·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최근 디지털 기술 동향과 다양한 서비스 사례를 짚고, 대국민 서비스에 신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시사점 도출에 초점을 맞춰 발표했다.


□ 이번 세미나는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두 가지 주제로 '제1세션'과 '제2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 블록체인을 주제로 한 '제1세션'에서는
   - SK 블록체인 플랫폼팀 양동식 연구원이 "블록체인 기술 동향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진단했고,
   - 조폐공사 류홍영 디지털결제개발팀장이 "블록체인 기반 공공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논의를 이어갔다.
 ○ '클라우드'가 주제인 '제2세션'에서는
   - 먼저 카카오 클라우드사업실 강태호 이사가 "변화하는 클라우드 환경의 동향과 성공적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고,
   - 조달청 차세대 나라장터 추진단 홍정기 사무관이 마지막 패널로 나서 "조달플랫폼, 클라우드 도입 전략"을 설명했다.


□ 전태원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추진단장은 "블록체인·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기술은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필수 인프라로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 "차세대 나라장터에서도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변화를 선도적으로 수용하여 공공조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겠다."고 밝혔다.


□ 이근우 조폐공사 디지털결제처장은 "창립70주년을 맞는 공사는 국민 우선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하는 국정기조의 대표적 디지털 혁신사례가 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 "차세대 나라장터 사업을 본격 착수한 조달청과 디지털 전략을 공유·협력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문의: 차세대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구축 추진단 총괄기획팀 홍정기 사무관(042-724-7296)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조달청·조폐공사, 「디지털 신기술 공공서비스 활용전략」 세미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조달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