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국방과학연구소, 저피탐 항공기용 저피탐 소형 안테나 형상기술 개발

2021.11.24 방위사업청

ㅇ 국방과학연구소(국과연, 소장 박종승)는 국내 최초로 스텔스 기체에 적용 가능한 저피탐 소형 안테나 형상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안테나의 외부 돌출 최소화를 통해 저피탐 능력을 극대화하는 기체적응형인 컨포멀(Conformal) 형상으로 설계되어 향후 스텔스 형태의 무기체계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ㅇ 국과연은 ’17년부터 ’21년까지 한화시스템(주)과 함께 4년간 방위사업청의 핵심기술사업을 통해 저피탐 소형 안테나 형상기술을 국내 기술력으로 확보했다. 이 기술은 스텔스 기체의 저피탐 성능을 향상시키고, 기존 통신 장비가 사용하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ㅇ 국과연은 스텔스 기체 형상에 최적화된 컨포멀 형상의 안테나 구조를 설계했다. 컨포멀 형상은 스텔스 기체의 형상에 맞게 외부 돌출을 최소화하여 부착할 수 있는 형태로, 기체의 레이다 반사면적(RCS)을 감소시킨다. 


ㅇ 국과연은 기술 개발에 능동위상배열 안테나 설계기술을 활용했다. 능동위상배열 안테나 설계 기술은 전자적으로 안테나의 빔 패턴을 변환하고 원하는 각도로 빔을 지향하는 기술로, 무기체계 및 지휘통제체계 간 실시간 연동을 위한 통신망, 즉 통신링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한다.


ㅇ 저피탐 소형 안테나 형상기술을 적용할 경우 안테나의 형상만 변경하여 현재 대다수의 무기체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 장비를 스텔스 형태의 무기체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ㅇ 이번 연구를 통해 국과연은 향후 스텔스 체계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 넓은 대역에서 사용가능한 광대역 소형경량화 컨포멀 안테나 기술 개발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 사용되는 통신장비를 개발하는데 연구를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끝.


"이 자료는 방위사업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