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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021.11.29 산업통상자원부
‘21 10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4.4%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0%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9.7% 증가 -
 
 
<‘2110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21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10%)온라인 부문(19.7%)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4.4% 상승
 
(오프라인, 10%) 온라인 구매 비중 확대의 지속 등의 영향으로 SSM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의 매출 호조 등에 힘입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매출 증가하여 매출 성장세유지
 
(온라인, 19.7%) 식품, 가전/전자 등의 상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큰 폭 매출 성장세 유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전체
8.4
6.3
9.0
6.1
10.0
18.5
13.7
12.9
11.4
13.1
6.4
8.2
14.4
오프라인
2.1
2.4
4.4
5.8
14.3
21.7
11.2
8.8
4.8
7.0
2.5
3.3
10
온라인
17.1
17.0
27.2
22.6
5.5
15.2
16.5
17.6
19.6
20.2
11.1
14.5
19.7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9.4%), 서비스/기타(21.3%) 가전/문화(20.1%)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39.4%)·아동/스포츠(16%)판매 호조지속되는 가운데 모든 상품군매출 증가
 
(온라인) 선물용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기타(46.1%), 식품(25.3%) 위주의 매출 상승 지속되면서, 가전/문화 상품군매출 크게 증가(21.9%)
 
<‘21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14.4
(100)
20.1
(14.2)
6.1
(14.2)
8
(6.4)
12.4
(32.8)
10.9
(13)
21.3
(13.5)
39.4
(5.9)
오프라인
10
9.6
4.3
16
7.3
7.8
5.3
39.4
온라인
19.7
21.9
7.8
3.1
25.3
13.4
46.1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SSM 온라인 쇼핑으로의 소비자 이동 등에 따라 구매건수감소, 한편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에서 증가
 
<‘21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0.7
9.7
7.1
0.3
6.3
구매단가
10.8
12.4
13
8.6
5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2.1%p 증가(45.5% 47.6%)하여 오프라인 부문매출 비중 52.4% 감소
 
대형마트(1.9%p)·SSM(0.5%p), 편의점(0.8%p) 비중은 감소하였고, 백화점의 비중만 소폭(1.1%p) 증가
 
 
<’20vs. ’21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SSM(1.6%)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개월째 감소 중인 가운데 대형마트(1.4%)·백화점(21%)·편의점(9%)매출증가하여, 전체 매출10% 증가
 
(대형마트) 점포수의 감소(396386) 등에 따라 식품 상품군매출이 가전/문화(9.6%)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하였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의 영향으로 매출 비중이 큰 식품군의 매출 상승(3.5%)하면서 전체 매출이 소폭(1.4%) 증가
 
* 2021 대한민국 쓱데이(10.30-10.31), 롯데온세상(10.18-10.27)
 
(백화점) 한파 용품·골프 장비 등의 매출 성장으로 해외유명브랜드(39.4%), 가정용품(22.2%), 아동/스포츠(19.6%)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21% 증가
 
(편의점) 1인 가구 등의 소포장 상품 구매 수요 증가, 혼술/홈술 트랜드 지속 등과 함께 점포수 증가(39,55742,026)에 힘입어 모든 상품군의 매출상승하면서 전체매출 9% 증가
(준대규모점포(SSM))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점포수의 감소(1,1461,108) 등에 따라 농수축산(0.8%)을 제외한 전 품목의 매출 감소하면서, 전체 1.6% 감소
 
<’2110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10
1.4
21
9
1.6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SSM점포수 감소한 반면, 편의점·백화점 증가하였고, 점포당 매출액 전 업태에서 모두 증가
 
<’2110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13
4.1
15
2.6
1.8
점포 수 증감률
6
2.5
5.3
6.2
3.3
 
온라인 유통업체
 
전 상품군의 매출증가하여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전년동월 대비 19.7% 상승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 등에 힘입어 매출 비중이 큰 식품(25.3%), 가전/전자(22.7%) 위주로 매출 성장이 지속
 
e쿠폰 관련 상품 등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서비스/기타(46.1%)매출도 크게 증가
 
<‘2110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9.7
22.7
12.5
4.9
5.6
16.2
0.2
25.3
13.4
46.1
매출비중
100.0
24.1
1.9
11
4.3
4.4
3.6
21.7
15.6
13.4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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