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국민권익위, 세계 반부패의 날(12.9.) 맞아 온라인으로 다채로운 청렴 문화행사 열어

2021.12.06 국민권익위원회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1. 12. 6. (월)
담당부서 청렴정책총괄과
과장 김상년 ☏ 044-200-7611
담당자 한건희 ☏ 044-200-7616
페이지 수 총 4쪽(붙임 2쪽 포함)

국민권익위, 세계 반부패의 날(12.9.) 맞아

온라인으로 다채로운 청렴 문화행사 열어

- 12.8.~10. 반부패 주간 '청렴·공정 토크콘서트',

'공익신고의 날 기념행사', '청탁금지법 토론회' 등 개최 -
 

유엔(UN)이 정한 세계 반부패의 날(12.9.)을 맞아 반부패 주간인 이번 달 8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다채로운 청렴 문화행사가 열린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이번 달 8일부터 10일까지 반부패 주간으로 설정하고 청렴·공정 토크콘서트’, ‘3 공익신고의 날 기념행사’, ‘청탁금지법 시행 5주년 기념토론회등 국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청렴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세계 반부패의 날은 유엔이 2003129일 멕시코 메리다(Merida)에서 유엔 반부패 협약 조인식 개최를 기념해 지정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매년 세계 반부패의 날을 전후해 반부패 주간으로 설정하고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왔다.

 

청렴 문화행사 첫날인 8일에는 최근 5년간 반부패 이슈와 성과를 중심으로 박영환 기자(KBS 앵커)가 진행하는 청렴·공정 토크콘서트를 유튜브 채널 <권익비전>에서 방송한다.

이어 공익신고자 보호법 시행 10주년을 맞아 세상을 바꾼 공익신고자, 그 후를 주제로 공익신고자의 신고 경험을 통해 신고자보호제도의 성과와 향후 방향을 점검하는 특집 <권익위가 간다>를 방송한다. 방송은 전현희 위원장이 직접 진행하고 김광호 공익신고자 등이 참여한다.

 

9일 오전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전현희 위원장이 59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를 발표하고 오후에는 3회 공익신고의 날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또 청탁금지법 시행 5년을 맞아 그 동안의 운영성과를 설명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청탁금지법 시행 5주년 기념 토론회를 개최한다.

 

10일 오후에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은 ‘2021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한다. 공모전 심사결과 총 50편의 작품이 입상작으로 선정됐으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총 4,7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의 반부패·청렴에 대한 다짐 및 반부패 주간을 응원하기 위한 특별행사로 릴레이 청렴캠페인을 진행한다. 전현희 위원장의 영상을 시작으로 공공기관장 등 임직원이 참여해 반부패·청렴 의지를 다지는 이번 캠페인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 밖에 부대행사로 공직자 대상 권역별 이해충돌방지법 설명회 반부패주간 및 <권익비전> 4만 구독자 달성을 기념해 시청자들이 구독 인증을 남기면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올해 청렴 문화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대부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며 반부패주간 행사 누리집(http://www. acrcweek.kr)에서 생중계한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국민들께서 이번 반부패 주간의 청렴 문화행사에 적극 참여해 청렴공정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