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보도자료] 베트남 국회의장 면담

2021.12.14 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 베트남 국회의장 면담

내년 한-베트남 수교 30주년 계기 양국관계 발전 의지 재확인

 

- 베트남 신지도부 고위급 최초 방한한 국회의장과 미래지향적 발전 논의

- 교역규모 천억불 조기달성 추진, 요소수 수급 협조 등 경제협력 강화



김부겸 국무총리 12.14() 오후, 국회의장 초청으로 공식 방한 중인 브엉 딩 후에(Vuong Dinh Hue) 베트남 국회의장과 면담*을 갖고 양국관계, 경제·보건 실질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카이 부총리, 끄엉 국회사무총장, 하 국회대외관계위원장, 중 노동보훈사회부장관 등 배석

 

김 총리내년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앞둔 의미 있는 시기에 후에 의장이 베트남 신지도부(7월 출범) 고위인사 최초로 방한한 것을 환영하고, 그간 신남방정책 등으로 긴밀히 협력해온 양국이 더욱 중요한 미래지향적 파트너로 발전해나가자고 했습니다.

 

후에 의장은 내년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핵심 협력국인 한국을 방문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고, 오늘 면담에 앞서 사회보험협정, 디지털·기후·문화 6MOU 등을 체결했다고 언급하면서 실질 협력더욱 확대해나가길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김 총리 코로나19 상황 하에서도 베트남이 높은 경제성장률 등 발전을 지속해나가고 있음을 언급하며, 우리 베트남 진출기업들의 원활한 경영활동, 백신 접종을 완료한 기업인베트남 입국 확대 등을 위한 베트남측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당부했습니다.

 

김 총리는 최근 국내 요소수 수급과 관련하여 베트남 측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양국 간 공급망 협력 더욱 확대해나가자고 하면서, 경제 분야 부총리 등을 역임한 바 있는 후에 의장의 역할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ㅇ 이에, 후에 의장은 한국이 베트남에 백신을 공여해준 데 대한 사의를 표하고, 베트남은 한국에 대한 요소수 장기공급 약속 등 적극 협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베트남 내 한국 기업에게도 필요한 경영 여건을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ㅇ 아울러, 양측은 견조한 교역·투자를 통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이미 회복한 -베트남 교역규모*‘23년 천억불을 조기달성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했습니다.

 

* 교역규모 : ’18683억불 ’19693억불 ’20691억불’21(1-10) 653억불

 

김 총리후에 국회의장역내 평화와 안정에 있어서도 양국이 협력할 여지가 많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국방·안보·평화 등 분야에서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 자료는 국무조정실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