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22.1.1.로 변화하는 국제디자인 출원제도 눈여겨 보세요

2021.12.27 특허청
'22.1.1.로 변화하는 국제디자인 출원제도 눈여겨 보세요
- 코로나19·불가항력 사유로 인한 기한 미준수 면책 등 규정 보완 -

□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헤이그 국제디자인 출원제도가 코로나 세계적 유행 등의 환경 변화에 따라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정되어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ㅇ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국제사무국을 통해 해외에 디자인을 출원할 수 있는 「헤이그 국제디자인 출원제도」는 하나의 출원으로 복수의 국가에 디자인을 출원할 수 있는 제도로서 우리나라는 「산업디자인의 국제등록에 관한 헤이그협정」 가입에 따라 2014년 7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ㅇ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국제사무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0년 기준 국제디자인 출원 수에서 중국, 유럽연합에 이어 세 번째로 동 제도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국내기업인 삼성전자는 859건을 출원하여 전 세계 기업 중 가장 많이 출원한 기업으로 확인되었다.

* (’20,국가별) 전체 1,387,800건, 중국(55.5%), 유럽연합(8.8%), 한국(5.1%), 미국(3.7%), 터키(3.4%)
** (’20,기업별) 삼성전자(859건), P&G(623건), Fonkel(569건), 폭스바겐(524건), 샤오미(516건), LG전자(478건)

□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헤이그 공통규칙 개정내용은

ㅇ 코로나19와 같은 유행병, 자연재해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정해진 기한 내에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국제사무국에 서류를 제출하지 못한 경우에 관련 증거를 제출하면 구제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ㅇ 또한, 출원인이 디자인 등록을 받고자 지정한 국가에서 실질 심사를 받기 전, 국제사무국이 관련 서류의 하자 여부를 심사하는 기간*을 6개월에서 12개월로 연장하였다.

* 국제디자인 출원이 접수된 후 해당 출원이 공개되는 날까지 소요되는 기간(표준공개기간)으로 국제사무국이 공개 사본을 각 지정 관청에 송부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 2021년 12월 31일까지의 유효한 출원건은 기존 규정에 따라 6개월의 기간이 적용

ㅇ 국제등록부의 출원인 명의 변경 절차도 간소화하였다. 종전에는 출원인 소속 국가의 해당 관청에서 발급된 증명 서류를 첨부하여야 했으나 이제는 새로운 권리자가 정당한 승계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특허청 목성호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다수의 국가에 디자인 출원을 준비 중인 기업들이 비용 및 신속한 권리 획득에 유리한 헤이그 출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세계지식재산기구 누리집(https://www.wipo.int/about-wipo/en/assembli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는 특허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