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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3.9%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8.4%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9.1%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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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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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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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매출) ‘22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18.4%)과 온라인 부문(9.1%)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9% 상승
ㅇ (오프라인) 전년도 대비 기저효과(’21.1, △5.8%), 설 명절* 시기 차이에 따른 명절선물 판매 증가, 할인행사 매출 호조 등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
* (‘21년 설날) 2.12일 → (’22년 설날) 2.1일
ㅇ (온라인)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로 온라인 매출은 지속 성장세이나 전년도 대비(’21.1, 22.6%) 성장세는 둔화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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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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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6.1 |
10.0 |
18.5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9.6 |
11.6 |
13.9 |
오프라인 |
△5.8 |
14.3 |
21.7 |
11.2 |
8.8 |
4.8 |
7.0 |
2.5 |
3.3 |
10 |
4.6 |
10.3 |
18.4 |
온라인 |
22.6 |
5.5 |
15.2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9.1 |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4.4%)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나머지 모든 상품군의 매출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46.5%), 패션/잡화(22.1%), 식품(17.2%) 순
ㅇ (오프라인) 설 명절 선물수요 증가 등으로 아동/스포츠(40.9%)·패션/잡화(26.9%)·등의 판매가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2.7%) 판매는 감소
ㅇ (온라인) 공연·음식배달·e쿠폰 관련 상품 등의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23.3%) 매출이 지속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4.7%), 아동/스포츠(△0.6%) 품목은 감소
<‘22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3.9 (100) |
△4.4 (12.8) |
22.1 (12.1) |
11.7 (4.7) |
17.2 (39.2) |
6.7 (12.6) |
15.5 (12.8) |
46.5 (5.8) |
오프라인 |
18.4 |
△2.7 |
26.9 |
40.9 |
16.7 |
10.0 |
8.5 |
46.5 |
온라인 |
9.1 |
△4.7 |
18.0 |
△0.6 |
18.0 |
4.3 |
23.3 |
- |
□ (구매건수·단가) SSM의 구매건수는 감소하였으나, 대량 구매 경향으로 구매단가는 증가하였고,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의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는 모두 증가
<‘22년 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6.0 |
2.9 |
21.2 |
6.6 |
△4.8 |
구매단가 |
11.7 |
10.6 |
13.3 |
2.5 |
3.8 |
* 온라인은 구매 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의 오프라인 매출 비중(51.5 → 53.5%)은 증가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48.5 → 46.5%)은 감소
ㅇ 오프라인 업태에서는 백화점(3.1%p)을 제외한 대형마트(△0.1%p), 편의점(△0.6%p), SSM(△0.5%p)의 매출비중이 모두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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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vs. ’22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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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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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SSM(△1.2%)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개월째 감소 중인 가운데 대형마트(13.8%)·백화점(37.2%)·편의점(9.3%)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전체 매출이 18.4% 증가
ㅇ (대형마트) 설 명절 관련 식자재 및 선물세트 판매 등으로 매출비중이 높은 식품(16.9%)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가정/생활(13.5%), 의류(13.1%), 잡화(10.6%) 등 매출도 증가하여, 전체 매출 13.8% 증가
ㅇ (백화점) 설 명절 관련 선물세트 판매로 식품(60.0%)의 판매가 크게 늘고, 아동스포츠(46.3%), 남성의류(38.7%), 여성캐주얼(35.5%), 잡화(31.0%) 등 전 품목 매출 호조로, 전체 매출 37.2% 증가
ㅇ (편의점) 생활용품(13.7%), 가공식품(12.4%), 즉석식품(4.8%) 등 전 품목 매출이 증가하였고, 특히 점포 수가 증가*하여 전체 매출 9.3% 증가
* 점포수 변화: ’21.1월 40,100개 → ‘22.2월 42,466개
ㅇ (준대규모점포(SSM)) 일상용품(0.3%), 생활잡화(4.7%), 가공식품(5.2%) 매출이 상승하였으나, 농수축산(△4.0%), 신선·조리식품(△4.2%)의 매출이 감소하여 전체 매출은 1.2% 하락
<’22년 1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18.4 |
13.8 |
37.2 |
9.3 |
△1.2 |
□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모두 점포당 매출 증가
<’22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28.2 |
17.4 |
30.4 |
3.2 |
0.2 |
점포 수 증감률 |
5.6 |
△3.0 |
5.3 |
5.9 |
△1.3 |
온라인 유통업체 |
□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하여 지속성장세이나, 택배파업 영향, 가전/전자(△4.2%)부문 매출 하락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
ㅇ 공연·음식배달·e쿠폰 관련 상품 등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로 서비스/기타(23.3%)의 매출과, 비대면 구매 확산에 따른 신선식품, 식음료 등의 판매 증가로 식품(18.0%) 매출이 증가
ㅇ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과 노트북·컴퓨터 판매 부진으로 매출비중이 큰 가전/전자(△4.2%) 매출이 감소
<‘22년 1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9.1 |
△4.2 |
△9.1 |
14.6 |
0.9 |
24.2 |
△1.8 |
18.0 |
4.3 |
23.3 |
매출비중 |
100.0 |
21.5 |
2.1 |
8.5 |
2.8 |
5.0 |
3.4 |
27.6 |
15.0 |
13.9 |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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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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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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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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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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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명 |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
서비스업동향조사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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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통계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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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목적 |
소비동향 파악 |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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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단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3,000여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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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본추출틀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13개 업종 |
공정위 PG사,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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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
표본 17,300개 사업체 |
표본 1,100개 사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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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괄범위 |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판매액(상품) |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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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