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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학기 청소년 고민,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상담하세요

2022.03.02 여성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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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학기 청소년 고민,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상담하세요

· ‘청소년상담1388’ 페이스북 상담창구 추가 개설, 고민나눔 참여행사 실시(3.2~16)



 

청소년상담1388 사회관계망서비스(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상담사례

 

 

 

(스마트폰 사용습관 상담) ㄱ군(14)은 방학 동안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하루 사용시간이 12시간을 초과했다. 개학 후 학교생활에 지장이 있을까 걱정인 상황에서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채팅상담을 신청했고, 상담사는 상담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시간 조절 방안을 조언하고, 스스로 실천의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하였다.

 

(새학기 교우관계 상담) 새로운 도시로 이사 와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ㄴ양(15)내성적인 성격으로 새 친구를 어떻게 사귈지에 대한 걱정이 크다며 청소년상담1388’ 카오톡 채널을 통해 불안한 마음을 토로했다. 상담사는 ㄴ양의 장점을 함께 탐색해보고, 불안감을 줄일 수 있도록 조언했고, 새 친구를 사귀는 것에 대한 불안보다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윤효식)은 오는 3월부터 ‘청소년상담1388’에 페이스북을 추가해 운영한다.



‘청소년상담1388’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통신장비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365일 24시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상담서비스이다.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페이스북을 상담창구로 추가하면서 청소년이 더 쉽고 편하게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 청소년상담1388 이용방법 >

- (전화) 지역번호+1388 / (문자메시지) 1388

- (카카오톡) ‘청소년상담1388’ 검색, 채널추가 후 고민상담

- (페이스북) ‘청소년상담1388’ 검색, 상담내용 작성 후 고민상담

- (온라인) www.cyber1388.kr 접속 후 채팅·게시판 상담 이용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통계에 따르면최근 3년간 사이버상담 건수의 약 30% 가량은 봄철 새학기에 집중되고 있으며, 해당 시기 상담건수도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학기에 자주 나타나는 청소년의 고민인 친구관계, 학업고민 등의 스트레스는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더욱 깊은 불안감과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해소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최근 3년간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사이버상담 건수 >

구분

2019

2020

2021

연간 상담 건수

245,842

320,742

311,258

새학기 상담 상담 건수(35)

62,450

80,548

90,835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서는 전문상담사와 1:1 채팅상담 이외에도 청소년 및 부모 스스로 자신의 고민을 확인하고 진단해 볼 수 있도록 온라인 심리검사와 카드뉴스 등 다양한 상담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온라인상담 콘텐츠 >

유형

이용대상

카드뉴스(고민해결백과), 영상(마음정보알리미 등), 이음e(온라인 부모교육), 게임형식(솔로봇상담)

청소년 및 부모(보호자 등)

(이용방법) www.cyber1388.kr 및 카카오톡 청소년상담1388’ 채널



한편,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과 함께 새학기를 맞이하게 되는 청소년들의 고민해결을 돕기 위해 <새학기 고민나눔> 온라인 참여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참여행사는 새롭게 개설된 청소년상담1388 페이스북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누리집에 새학기 시작으로 인한 고민을 올리거나, 다른 사람의 고민에 자신만의 해결 방법을 공유하고 응원하는 댓글을 남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여를 위한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누리집이나 페이스북 등에서 확인 가능하며, 새학기 청소년 고민을 나누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이벤트 참여방법 >

* (기간) 2022. 3. 2.() ~ 3. 16.()

* (방법) 누리집(www.cyber1388.kr) 소통/참여 메뉴, 페이스북(청소년상담1388)참조



김권영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청소년상담1388과 같은 비대면 상담 창구를 보다 확충하여 청소년에게 필요한 심리·정서적 지원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윤효식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은 “새학기를 맞은 청소년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용하여 마음의 고민을 나누는 공감의 소통 시간을 갖길 바라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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