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관세청, 세계관세기구에 기술지원 및 사무차장 진출 추진

2022.03.08 관세청


관세청장(임재현)관세당국간 협력을 증진하고 우리나라 인사의 국제기구 고위급 진출을 위해, 37()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해 세계관세기구*(WCO) 사무총장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와 면담을 가졌다.

* 세계관세기구 : 184개 세계 관세당국 회의체로, 무역원활화 국제표준 정립, 불법부정무역 단속 공조, 개도국 현대화를 지원하는 국제기구(벨기에 브뤼셀 소재)


관세청장과 쿠니오 미쿠리야 세계관세기구 사무총장은 양 기관 간 협력 증진을 위해 가상현실(VR) 능력배양 콘텐츠 개발 확대, 언어 기금*(랭귀지 펀드) 증액 공동 서명, 품목분류 국제분쟁 어려움 해소를 위한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 언어 기금 : 세계관세기구 정기 회의 시 공식 언어 외 타언어(스페인어, 아랍어 등) 사용국가에게 통번역을 제공하는 기금임


 관세청, 세계관세기구 및 우리 정보기술(IT) 기업이 함께 지난해 9월 최초로 개발한 가상현실(VR) 수입물품 검사 프로그램 콘텐츠를 타 분야로 확대 개발하기로 했으며, 해당 콘텐츠는 세계관세기구 26개 회원국에 수출될 예정이다.


 아울러 세계관세기구 회원국의 언어 기금 증액요청 증가에 따라 양 기관장은 언어 기금을 20만 유로에서 30만 유로 조정하기로 합의하고 공동 성명서에 서명했다.


 또한, 우리 수출입기업의 해외통관 주요애로사항인 품목분류(HS) 국제분쟁 해소 및 지원을 위해, 세계관세기구가 보유하고 있는 품목분류 결정문 전산화해 우리 기업들과 세관직원 등이 품목분류 관련 정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세계관세기구 시스템 개선하는 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관세청장은 윤순구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와도 면담을 가지고 오는 6월로 예정된 세계관세기구 사무차장 선거에 입후보한 우리나라 후보자*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 현 강태일 세계관세기구 능력배양국장으로, 2019년 한국 관세청 최초로 세계관세기구 고위급 직위에 선출됨


 세계관세기구 사무차장은 5년 임기 선출직으로 품목분류 협약 등 국제협약 개정,신설, 관세평가, 관세조사, 세관현대화 등 세계관세기구의 주요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핵심직위이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국제무대에서 우리나라 역할 확대, 무역원활화 지원 등을 위해 세계관세기구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이 자료는 관세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