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최병암 산림청장 경북 울진, 강원 삼척 산불상황 및 진화 대책 설명

2022.03.11 산림청
인쇄 목록
울진 삼척 8일차인 3월 11일 금요일 오전 9시 현재상황 말씀드립니다.
어제 계획은 소광리 지역의 침입한 화선 12,13,15구역 화선을 될 수 있는 한 빨리 정리하고 진화 자원을 응봉산 지역 17, 14구역에 집중하려던 계획이었습니다.
어제 저녁 상황이 급박한 상황이 있었지만, 오늘 아침 성과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어제 일몰 전까지 금강송 군락지 가까운 화선에 대해 집중 작업하여 진화율을 8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그런데 야간에 헬기 작업이 끝난 후 밤사이 죽었던 화선이 되살아나서 화선 비율이 약 60%, 총 화선길이가 5.7키로인데 이 중에서 약 3.4키로 정도가 다시 살아나 위협적인 상황이 다시 되었습니다.
금강송 군락지에 이 화선은 금강송 군락지 핵심지에서 1.4키로 전방까지 진출한 상황입니다.
이것은 당초 화선보다는 떨어져있는 화선입니다.
이 화선에 대해 이곳에 투입된 662명의 진화대원과 해병대, 요원들이 악전고투해서 임도에서 방어선을 구축하고 잘 방어를 했고 일출과 동시에 헬기를 집중 투입하여 오늘 아침 8시 현재 이 지역은 주불진화가 완료된 상황이고
현재 잔불 정리중입니다.
그래서 이 지역이 좀 정리가 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진화율을 말씀드려야 하는데 이 면적이 늘어남에 따라서 총 화선길이가 당초 60키로 정도에서 68키로 정도로 늘어난 상황이고, 68키로 중 남은 화선이 11, 14구역에 7.8키로 정도 응봉산 지역에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진화진도율은 판단컨대 80% 정도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화선 길이 기준으로만 말하면 80%가 좀 넘지만, 응봉산 지역 화선은 7.8키로지만 면적이 넓어 그 점을 감안해 진도율 80%라고 말씀드립니다.
오늘 진화계획은,
소광리 지역이 정리됐기 때문에 소광리에 투입한 헬기는 오전까지만 투입하고, 지금 주로 산림청 헬기가 작업중인데, 오전까지만 잔불정리 하는 데 투입하고, 오후에는 10, 11, 14구역 여기는 이미 국방부 헬기 등 다수 헬기가 작업중입니다. 여기에 투입해서 응봉산 본진을 공략하는 공격적 진화작업을 오후부터 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정리가 거의 된 소광리 지역은 굉장히 핵심구역이기 때문에 중요한 지역이고, 불씨가 남아있어서 언제든지 재발화 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불씨를 완전히 잔불 진화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 투입된 진화인력의 피로도가 무척 높아 오늘부터 국방부로부터 특전사 200명이 여기 투입돼서 인력을 교체해 주게 됩니다. 해병대 40명, 일반 특수진화대등 해서 약 300명이 잔불 정리작업을 맡을 것입니다.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