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보건복지부, 헌혈 행사로 나눔을 실천한다

2022.03.15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헌혈 행사로 나눔을 실천한다
- 헌혈, 생명을 살리는 소중한 나눔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3월 15일(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정부세종청사 10동에서 직원들이 참여하여 일상 속 귀한 나눔을 실천하는 헌혈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가 추진 중인 ‘정부기관 3월 헌혈 이어가기 행사’*의 일환으로, 계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혈액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고자 개최되었다.

* 고용노동부, 국방부, 해양경찰청, 행정안전부 등 31개 기관, 1,600여 명 참여 예정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에 따라 최근 혈액보유량*은 ‘관심 단계’에 머무르고 있고 2월 28일 기준 헌혈량은 36만 9,000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3만 3,000건 감소(8.2%)하였다. (3.14(월) 기준 혈액보유량 3.9일분)

* 5일분 이상(적정), 3∼5일 미만(관심), 2∼3일 미만(주의), 1∼2일 미만(경계), 1일 미만(심각)
** ’22년 1∼2월 헌혈량은 ‘21년 대비 33,047건(8.2%) 감소(’21년 402,188건→’22년 369,141건)


이에 혈액수급 위기 상황을 해결하고 혈액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 내 헌혈 행사를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2~3회 헌혈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단체헌혈에서는 3회에 걸쳐 총 395명의 직원이 참여한 바 있고, 이번 행사에는 12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금일 행사는 안전한 헌혈환경 조성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되고, 지금까지 혈액원(대한적십자사, 한마음혈액원) 헌혈 과정에서의 코로나19 감염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

보건복지부는 혈액수급 안정화를 위해 각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헌혈에 솔선수범하여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개인과 단체 헌혈 참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홍보와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혈액원(대한적십자사, 한마음혈액원) 종사자들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헌혈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헌혈을 원하는 분들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또는 한마음혈액원 누리집*에서 편리하게 사전 전자문진, 사전예약 후 가까운 헌혈의 집이나 헌혈 카페를 방문하여 헌혈에 참여할 수 있다.

*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 (누리집 주소) www.bloodinfo.net (어플) 레드커넥트 한마음혈액원 : (누리집 주소) www.bloodnet.or.kr

또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일로부터 7일 경과 시, 코로나19 치료 종료(완치)후 4주 경과 시 헌혈 참여가 가능하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늘 헌혈에 직접 참여하고, ”헌혈에 참여해주신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오늘의 나눔이 혈액 수급 위기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사회 곳곳에서 헌혈에 동참하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헌혈은 누군가에게 삶의 의미를 보태주는 소중한 나눔으로, 앞으로도 생명을 살리는 헌혈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붙임> 전국 혈액원 및 헌혈의 집(헌혈카페) 현황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