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특허청에 심사속도보다 심사품질 강화해 달라

2022.03.17 특허청
 
특허청에 심사속도보다 심사품질 강화해 달라
- 특허청, 심사품질 설문조사 결과 17일 발표 -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설문조사를 통하여 심사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국민이 체감하는 심사품질 수준 평가 및 분석에 관한 연구결과를 17일 발표하였다.

 

이번 평가는 다출원인과 대리인을 대상으로, 특허 분야 36 항목, 상표·디자인 분야 10개 항목을 조사하였다.

 

* 조사기간: ’21.6.~’21.12., 주관기관: 케이디엔(KDN)리서치

* 응답자: (특허) 출원인 306, 대리인 52, (상표·디자인) 출원인 304, 대리인 50

 

전반적인 심사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 특허분야는 68.8점으로 ’2069.7점에 비하여 소폭 하락한 반면, 상표·디자인분야는 72.9점으로 ’2069.1점에 비하여 다소 상승하였다.

 

올해 처음으로 조사된 항목인 한정된 여건이라면 특허심사의 속도와 품질 중 어떤 것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서 품질을 선택한 응답자는 37%, ‘속도를 선택한 26%보다 11%p 앞섰다. ‘품질과 속도 모두 동일하다는 응답자는 37%였다.

 

응답자 유형별로 살펴보면, 대기업이나 외국 법인은 품질이 더 중요하다고 선택한 비율이 2배 이상 높은 반면, 개인은 속도를 선택한 비율이 더 높았다.

 

외 출원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국 특허청과 타국 특허청 중 어느 쪽의 심사 서비스가 더 우수하냐는 질문에서는 한국 특허청의 심사 서비스가 더 우수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87.6%, ’20년의 77.3% 보다 10.3% 포인트(p) 높았다.

 

한국 특허청의 심사 서비스가 더 우수하다고 생각한 이유로는 빠른 심사 속도 충실한 선행기술 조사 이해하기 쉽게 작성된 통지서 등을 꼽았다. 이는 한국 특허청이 사용자 중심의 적극행정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행정 서비스를 개선한 것이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심사품질담당관 이호조 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미·기술전쟁, 국내 지식재산 금융의 급성장 등으로 지식재산의 품질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허청은 이러한 출원인의 요구에 부응하여 심사 품질 교육을 강화하고 하나의 출원을 여러 심사관이 함께 검토하는 협의심사를 확대하는 등 품질을 중시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심사품질 수준평가 및 분석 보고서 전문은 3월말부터 특허청 홈페이지(http://www.kipo.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 자료는 특허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