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제35호 에이(A)-벤처스로 (주)지플러스생명과학 선정

2022.03.30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농식품 분야 우수 벤처창업 기업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이달의 에이(A)-벤처스* 35 업체로 주식회사 지플러스생명과학(대표 최성화, 이하 지플러스생명과학) 선정하였다.

   * 농업(agriculture) 분야 어벤저스라는 의미로, 최고의 벤처·창업 기업을 지칭

 

  지플러스생명과학2014년도에 창업한 유전자가위 연구 선도기업으로, 독자적으로 개발한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하여 비유전자조작 농작물(Non-GMO) 품종 육종뿐만 아니라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는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다.

   * 유전자가위 : 유전체에서 특정 염기서열을 인식한 후 해당부위의 DNA를 정교하게 잘라내는 제한효소로서, 인간 및 동식물 세포의 유전자를 편집하는 데 사용됨

 

  지플러스생명과학이 개발한 유전자가위* 기술은 기존보다 유전자 편집기능 향상되어 유전자 손상이 적다는 특징이 있으며, 동 사는 이를 활용하여 고기능성** 토마토 다양한 작물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 크리스퍼플러스(CRISPR PLUS) : 기존 유전자가위 CRISPR/Cas9의 기술적 한계를 개선하여 유전체 편집 효율을 높이고, 표적 이탈로 인한 유전적 손상을 최소화

 

   ** GABA(혈압상승 억제 기능을 가진 신경전달물질), 프로비타민D3(뼈 형성과 유지에 도움) 등 함유

 

기존 일본에서 개발한 가바(GABA) 토마토는 미국의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료(로열티)를 지불하는 반면, ‘지플러스생명과학이 육종한 가바(GABA) 토마토는 유전자가위 특허등록 상표등록 완료하여 해외 기술 사용료(로열티) 유출 없이 상업화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다.

 

  지플러스생명과학은 비유전자조작 농작물(Non-GMO)의 상용판매가 가능한 북미 및 일부 남미국가에서 종자 판매를 위한 승인 절차진행 중이며, 중국과도 종자회사와의 기술협약, 기술수출 등을 목표로 유전자가위 기술기반 비유전자조작 농작물(Non-GMO) 육종 기술의 세계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작물 품종육성뿐만 아니라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한 항암제 등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까지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과 미래지향적인 사업성을 인정받아 창업 이후 산업은행, 케이티앤지(KT&G) 등으로부터 33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였고, 올해 상반기 중에도 10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농식품부 농산업정책과 서준한 과장은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하여 고기능성 품종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하면서,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디지털 육종 기술로까지 발전되도록 정책적 지원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주식회사 지플러스생명과학 주요 현황

     2. 주식회사 지플러스생명과학 대표 사진 및 제품

 

 

 

“이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