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한-탄자니아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4.26.) 결과

2022.04.26 외교부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탄자니아 수교 30주년 계기 공식방한 중인 「리베라타 물라물라(Liberata Mulamula」 탄자니아 외교장관과 4.26.(화)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을 갖고 양국 협력 방안 및 주요 지역·국제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논의하였다.


    ※ 2018년 마히가(Mahiga) 외교장관 방한 이후 4년 만의 탄자니아 외교장관 공식 방한

    ※ 한-탄자니아 수교 기념일 : 1992.4.30.

    ※ 4.29.(금) 주한탄자니아대사관, 한-탄자니아 수교 30주년 및 탄자니아 국경일(4.26.) 기념 리셉션 주최 예정


□ 정 장관은 올해 한-탄자니아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을 방문한 물라물라 장관을 환영하고, 1992년 수교 이래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가 지속 발전해왔음을 평가하였다.


ㅇ 물라물라 장관은 우리측의 공식 초청에 사의를 표명하고, 올해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가 한층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ㅇ 이에 정 장관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한동안 중단된 양국 고위급 교류가 이번 물라물라 장관 방한을 계기로 다시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최근 5년 양국 간 고위급인사 교류 현황

      - (방문) △2018.7월 이낙연 총리 △2019.11월 김세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 (방한) △2017.4월 마히가(Mahiga) 외교장관(수교 25주년) △2018.1월 마히가 외교장관(주한대사관 개소) △2019.9월 악손(Ackson) 국회부의장(KF 초청사업) △2019.10월 므위니(Mwinyi) 국방장관(ADEX)


□ 정 장관은 지난 30년간 양국 간 경제협력이 강화되었음을 평가하며, 탄자니아의 철도·조선·교량 건설 등 국책 사업에 참여 중인 우리 기업이 탄자니아 정부의 「국가개발비전 2025」 인프라 구축 확대 노력에 더욱 기여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탄자니아는 1999년 「국가개발비전 2025」을 채택, 2025년까지 1인당 GNP 2,000불의 중소득국 도약을 목표로 사회·경제 개발을 추진하면서 인프라 분야에 투자 확대 중


ㅇ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 기업의 탄자니아 진출을 환영하며, 청색경제(Blue Economy)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양국 간 경제 협력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 물라물라 장관은 최근 한국의 EDCF 자금(123.6백만불)으로 다레살람에 건설된 ‘탄자나이트 대교’는 양국 협력의 상징으로서 지역 교통 원활화 및 주민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의 ODA 지원에 사의를 표하였다.


ㅇ 정 장관은 탄자니아가 우리 정부의 아프리카 내 최대 ODA 수원국이자 ODA 중점협력국 중 하나로서, 우리 정부는 △물관리, △보건, △교육,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협력 사업을 실시해 왔으며, 앞으로도 탄자니아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계속 기여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우리나라의 對 탄자니아 ODA규모(1989-2020년)는 아프리카 내 누적 1위이며, 우리정부 제3기 ODA 중점협력국(‘21-25년)으로 지정


□ 정 장관은 탄자니아가 주요 국제기구 선거에서 한국을 지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탄자니아측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환영한다고 하였다.


□ 아울러,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탄자니아측의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지지한다고 하였다.


□ 양 장관은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2021.1월 교역 개시)에 따른 아프리카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향후 동아프리카공동체(East African Community(EAC))와의 협력 등 한-아프리카 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동아프리카공동체(EAC)

      - 설립연도 : 2000년(탄자니아 아루샤에 사무국 소재)

      - 회원국(총 7개국) : 탄자니아, 케냐, 르완다, 우간다, 남수단, 부룬디, DR콩고(‘22.3.29. 공식 가입 승인)

      - 목표 : 관세동맹, 공동시장, 공동화폐, 정치연방 등 4대축 지향



붙임 : 한-탄자니아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 사진.  끝.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