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지역희망박람회’ 돌아보니 선물이 한보따리

지역 전략산업 한눈에 ‘2016지역희망박람회’…내달 1일까지 킨텍스서

2016.09.29 정책기자 안혜연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지역발전위원회와 정부, 17개 시도가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나흘간 고양시 킨텍스에서 ‘2016지역희망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정부3.0 수출 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정부3.0 수출 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 상품을 만날 수 있다.

‘활력있는 지역경제, 행복한 주민’을 주제로 지역발전정책의 성과와 규제프리존 도입 이후 우리 지역의 미래 모습을 집중적으로 전시합니다. 야외 전시장에서는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연계한 중소기업 우수제품 할인전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역희망박람회는 본 행사인 전시회와 부대행사인 지역나눔마켓, 컨퍼런스, 토크콘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회는 지역발전위원회와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시도관과 12개 부처가 참여하는 부처관, 박람회의 주제를 핵심적으로 보여주는 특별관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친환경차 선도도시 광주의 수소융합스테이션
친환경차 선도도시 광주의 수소융합스테이션.

시도관에서는 지난 4년 동안 정부가 펼쳐온 63개 지역행복생활권사업과 151개의 새뜰마을 사업 등 다양한 성과와 규제프리존으로 뒷받침되는 지역별 전략산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광주는 수소자동차 육성 전략, 부산은 안전도시 서비스와 IoT융합 도시기반서비스, 세종은 친환경 미래자동차와 주민생활, 경북은 스마트기기와 전통문화의 결합, 경남은 지능형기계 및 항공산업 육성전략 등 다양한 지역별 전략산업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부처관에서는 글로벌 청년 히어로 육성, 농식품 수출지원 정책, 어촌관광 지원정책 등 지역 발전 촉진을 위해 추진한 정책 성과를 볼 수 있었으며, 특별관에서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지역 특산품의 명품브랜드화,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와 같은 지역 변화를 이끌어낸 정책 성공사례가 전시돼 있습니다.

꿈 희망 Job담쇼에서 뮤지션의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꿈 희망 Job담쇼에서 뮤지션의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희망과 행복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토크콘서트, Job담쇼도 진행됐습니다. 첫날에는 밴드 초청 음악회가 진행됐고, 둘째 날부터 진행되는 토크콘서트에는 뮤지션 션, 엄홍길 산악대장, 황교익 푸드칼럼니스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류호진 KBS PD 등 명사들의 강연이 진행됩니다.  박람회가 끝나는 날까지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니 놓치지 말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첫 날부터 많은 관람객들이 행사장을 찾았습니다. 정부기관과 지자체에서 준비한 다양한 상품을 손에 들고 최신 과학기술 체험부터 특산물 시식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즐겼는데요. 몇 가지 재미있는 행사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전라북도 체험관에서 임실 치즈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전라북도 체험관에서 임실 치즈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전라북도 체험관에서는 청년몰과 야시장 성공사례, 탄소산업과 농생명을 비롯한 지역전략산업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체험관 앞에서는 전북 임실의 치즈가 제공되고 있었는데요. 고다치즈, 치즈퐁듀, 토마토 치즈 샐러드, 치즈 떡볶이 등도 제공돼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임실 치즈를 함께 먹어볼 수 있었습니다.

충청남도 체험관에서 직접 물레를 짜고 다양한 지역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충청남도 체험관에서 직접 물레를 짜고 다양한 지역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충청남도 체험관에서는 전통과 첨단기술을 넘나드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했습니다. 태양광 융복합 산업, 수소자동차 부품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었고, 부스 내에서 직접 물레를 짜볼 수 있었습니다. 구슬 뽑기에 참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예산 사과 등 충남의 명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어 인기가 좋았습니다.

필자가 박람회를 구경하며 받은 다양한 지역 상품들
필자가 박람회를 구경하며 받은 다양한 지역 상품들.

이날 박람회에서 활력있는 지역경제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어떤 정책을 통해 각 지역이 발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부스별 다양한 이벤트를 접하며 지역 특산물을 받아 양손 무겁게 돌아갈 수 있는 박람회였습니다.

이번 2016지역희망박람회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지역 정책에 관심을 갖고, 지역발전정책의 성과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안혜연
정책기자단|안혜연haeyun010@naver.com
발명의 날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 발명사업가 안혜연입니다. 크리에이터의 시선으로 가치있는 기사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