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유망산업 핀테크, 통합포털 만들었다!

‘핀테크 통합포털’ 오픈식 및 시연회 참관기

2016.10.27 정책기자 유성재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최근 전세계 금융시장에 떠오르는 뜨거운 이슈가 바로 ‘핀테크(Fintech)’입니다. 핀테크(Fintech)란 금융(Finance)와 IT기술(Technology)을 접목한 창조적인 금융기술을 말합니다.

등장한지 얼마 안되는 기술인 만큼, 세계적인 트렌드를 예측하고 조금 더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핀테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핀테크지원센터’를 설립, 핀테크를 기반으로 하는 IT기업에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핀테크지원센터 데모데이 행사
핀테크지원센터 데모데이 행사


핀테크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핀테크지원센터에서는 매달 핀테크 기술을 시연하는 행사도 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원 덕분에 지난 8월에는 ‘금융권 핀테크 공동오픈플랫폼’이 개통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0월 24일에는 핀테크 정보와 업계 동향을 한자리에서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핀테크 통합포털’ 오픈식과 ‘제12차 핀테크제원센터 데모 데이’ 행사가 열렸습니다.

핀테크 기술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다

축사 중인 임종룡 위원장
축사 중인 임종룡 위원장.


이날 열린 ‘제12차 핀테크지원센터 데모 데이’ 행사에서는 앞으로의 핀테크 기술이 어떻게 성장해 갈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핀테크 정책의 초점을 ‘육성’에서 ‘발전’으로 전환하고, ① 핀테크 발전을 위한 규제 및 제도 혁신 ② 블록체인 등 신기술과 금융의 융합 선도 ③ 핀테크 지원체계 개편을 통한 생태계 활성화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핀테크 정책의 발전을 현장에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핀테크지원센터의 기능을 단계적으로 강화하고, 정책금융 지원규모도 기존의 5천억 원 규모에서 향후 3년간 3조 원으로 대폭 확충, 관계부처와의 협력과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원체계의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싱가포르 통화청과 MOU 체결
싱가포르 통화청과 MOU 체결
 
싱가포르 통화청과 MOU 체결

이날 행사에서는 싱가포르 통화청과 핀테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이하 MOU)가 체결되기도 했습니다. 싱가포르는 이미 아시아의 금융허브로 유명한 국가입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국제시장에서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 교류도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에 해당하는 싱가포르 통화청과 금융위원회는‘제12차 핀테크지원센터 데모 데이’ 행사에서 ‘핀테크 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MOU 체결은 지난 7월 영국 FCA와 체결한 MOU에 이어 금융위원회가 해외 금융당국과 체결하는 두 번째 MOU입니다.이번 MOU에서는 한국과 싱가포르 금융당국간 핀테크 관련 정보 교류뿐만 아니라 전문지식 공유, 공동 프로젝트 검토 등 다양한 협력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습니다.

핀테크 통합포털 오픈식

핀테크 통합포털 메인화면
핀테크 통합포털 메인화면
 
이날 행사에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 건 ‘핀테크 통합포털’ 오픈식이었습니다. ‘핀테크 통합포털’은 여러 기관에 산재돼있던 핀테크 정보와 업계 동향을 한자리에서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포털서비스입니다.

포털의 각종 기능을 통해 핀테크 기업은 통합포털에서 자사를 홍보할 수 있고, 투자자는 투자 대상 기업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며, 일반 국민은 핀테크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통합포털(http://www.fintechcenter.or.kr)은 ① 여러 기관에 산재되어 있는 핀테크 관련 정보 및 국내외 업계 동향을 한 자리에서 검색 및 활용 ② 핀테크 기업 채용공고, 업계 종사자간 의견 교환, 각종 현안 관련 설문조사 ③ 핀테크 기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검색기능을 제공하고, 기업들이 자사의 일반정보 및 소식을 홍보 ④ 데모 데이기술시연 영상을 실시간 시청하거나, 분야별 주요 핀테크 서비스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 체험할 수 있는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기능을 통하여 핀테크 스타트업, 금융회사, 투자자, 일반 이용자들이 교류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유망 핀테크 기업의 기술 시연 행사

한편, 이날 행사에는 5개 핀테크 기업이 참여해자사의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와 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핀테크 기술 시연회
핀테크 기술 시연회
 
이들 기업은 ‘자산 통합관리 솔루션’, ‘사용자 인증 솔루션’, ‘생활형 융복합 플랫폼’, ‘사물 정보삽입기술 서비스’, ‘수기 서명 패스워드 바이오인증 기술’을 각각 선보였으며,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 주한 싱가포르 대사 등 주요 참석 귀빈들은 참여 기업의 부스를 방문하여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이 참가해, 평소에는 만나기 어려웠던 투자자와 연락처를 교환하고 투자요건을 상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으며, 한국과 싱가포르 정부간 ‘핀테크 분야 협력을 위한 MOU’로 향후 핀테크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는 경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유성재 lastcracker@naver.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