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잡으러 울산 간절곶에 가자!”
전세계를 뜨겁게 만들었던 증강현실(AR) 열풍은 비단 젊은 사람들만 열광하는 현상은 아닌듯 합니다. 스마트한 시대, 미래를 다룬 공상영화에서 봤던 일들이 현실화되고 있는데요.
정부는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VR,AR), 자율주행자동차(무인차), 경량소재, 스마트시티, 정밀의료기반구축, 탄소자원화, 미세먼지관리시스템, 바이오신약 등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선정, 투자하고 그 결과물을 선보이는 자리인 ‘2016 창조경제박람회’를 지난 12월 1일~4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내일의 변화, 오늘에 담다’를 주제로 진행된 창조경제박람회, 그 생생한 현장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2016 창조경제박람회’ 주요내용
2016 창조경제박람회는 크게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A홀), 창조경제박람회(B홀), 창조경제벤처창업대전(C홀) 세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었는데요.
Section 1 :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 해외 바이어들의 참여가 돋보였던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은 발명 분위기 확산과 기술 선진국 도약을 위한 신기술 발굴을 위해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수상기술관, 하이테크관, 특허기술사업화지원관, 특허기술사업화설명회장, 구매상담회장, 크라우드 펀딩관으로 구성되어 전시됐습니다. 대만, 인도, 중동국가들 등 외국의 참여가 눈에 띄었는데요. 실제 곳곳에서 구매상담도 이루어지는 활기찬 모습이었습니다.

▲ 상표디자인권전
■ 상표디자인권의 중요성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에서 인상적이었던 코너는 ‘상표디자인권전’이었습니다. 간혹 언론 등을 통해 상표권 분쟁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현대사회에서 상표권은 중요한 사안이죠.
상표디자인권으로 성공을 거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애니메이션 분야인데요. 에너지 넘치는 명량쾌활한 도깨비 ‘캐비’, 냄새나지만 사랑스러운 좀비소녀 ‘지지’, 사소한 거에 행복해 하는 귀염둥이 강시 ‘콩콩’, 본능에 충실한 먹보 프랑켄슈타인 ‘프랑키’, 고상한 척하지만 깔끔떠는 개구쟁이 드라큐라 ‘큐라’ 등 5명의 몬스터 아이들이 학교라는 같은 공간에서 펼치는 ‘스푸키즈’는 테마파크 조성 및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Section 2 : 벤처창업대전

▲ 2016 벤처창업대전
■ 2016 벤처창업대전
2016 벤처창업대전은 창조, 도전, 혁신, 글로벌, 기타 코너로 구성되어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의 창업 아이디어를 사업화 지원을 통해 창업기반을 마련해 주는 자리를 선보였습니다.
Section 3 : 2016창조경제박람회

■ 2016 창조경제박람회
2016 창조경제박람회는 ①창의콘텐츠존, ②상생협력존, ③기술혁신존, ④글로벌존, ⑤창조경제생태계광장, ⑥스마트업존, ⑦기타부스로 구성되었습니다. 존별로 색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어 안내도를 보고 찾아가기 용이하고,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였는데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기술이 일상생활에 이렇게 빠르고, 편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이중 창조경제박람회, 이색 체험부스 베스트5를 살펴보면은요.
Best 1 : 미래성장동력 챌린지관

▲ 손안의 증강현실(AR) 체험, 어플을 다운받아 직접 이용하는 모습
■ 미래성장동력 챌린지관
긴 줄을 서서 한참을 기다려 체험했던,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성장동력 챌린지관’에서는 어플을 다운 받아, 포켓몬고처럼 증강현실(AR)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같은 공간에 다른 현실이 겹쳐진 듯, 화면속에서 생동감있게 움직이는 귀여운 캐릭터들이 흥미로웠습니다.
Best 2 : 국방ICT융합기술관

▲ 국방 ICT 융합기술
■ 국방ICT융합기술관
국방부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선보인 ‘국방ICT융합기술관’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창조국방 ICT 기술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실전같은 생생한 가상현실(VR)로 전투하거나 전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미래 국방 기술을 선보였는데요. 국방 ICT융합기술은 VR과 3차원 시각화 기술 등을 활용, 현실감과 정보전달 효과를 극대화하여 다방면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Best 3 : 비타민프로젝트

▲ 비타민프로젝트 사례, 국립박물관 전시 안내 서비스
■ 비타민프로젝트
미래창조과학부는 ‘비타민프로젝트’ 코너에서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부처와 함께 비타민프로젝트의 우수 성과물을 선보였는데요. 활력을 잃은 산업에 과학기술, ICT 비타민을 투여하여 우리생활을 더욱 윤택하고 활기차게 만드는 ‘비타민프로젝트’는 건강한 생활, 스마트한 교육, 똑똑한 상담서비스,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간편한 부동산 거래, 품격있는 문화, 풍요로운 농업까지 7가지 세부 품목을 전시했습니다.
특히, ‘품격있는 문화’에서는 국립박물관 전시안내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스마트폰 앱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유물에 스마트폰을 비추면 과거 해당 유물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젠 어려운 역사공부, 쉬워지겠죠?
Best 4 :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 VR 좀비 체험
■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다음 카카오에서 선보인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코너에서는 카카오의 상생협력 및 결과물을 공유하고 체험해보는 자리가 마련되었는데요. ‘VR좀비체험’ 행사는 대학과 중소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VR-LAB 사업에 다음카카오가 지원해 진행됐습니다. 좀비역할을 하는 직원이 특수제작된 옷을 입고 가상현실 안에서 좀비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실제처럼 느껴질 정도로 생생해 모션캡쳐 기술과 VR기술이 접목된 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Best 5 : 크리에이터 美

▲ 크리에이터 美 메이크업 쇼
■ 크리에이터 美
창의과학재단에서 선보인 ‘크리에이터 미(美)’ 코너에서는 해외에서 주목박고 있는 패션 브랜드 및 뷰티 프로그램을 선보였는데요. 실제 도움이 되는 일상생활 메이크업 방법, 면접 메이크업 방법 등을 쇼를 통해 선보여, 많은 여성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2016창조경제박람회 관람 후기

▲ 1. 여성발명가 발명품 전시 2. 차세대 항공핵심기술 ‘무인항공관’ 3. 포스코 VR체험
■ 내일의 변화, 오늘에 담다
올해 4회째를 맞는 2016 창조경제박람회는 급속도로 발전하는 과학기술과 미래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인공지능(AI),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두하게 될 미래첨단 기술들을 보면서, 이들 기술들이 우리생활에 적용된, 편리하고 재미있는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