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잔치, 잔치 열렸네~

평창문화올림픽 한식문화행사 ‘잔치 : 맛과 멋으로 따스함을 나누다’ 현장 탐방기

2018.02.28 정책기자 김희진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은 막을 내렸지만, 외국인들의 한국사랑은 막을 내릴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스켈레톤 윤성빈 선수의 멋진 도전 정신, 아이스 댄스 민유라, 겜린 선수들의 식을 줄 모르는 흥, 여자 컬링 ‘팀 킴(Kim)’이 준 감동의 드라마 등, 그 어느 올림픽보다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평창동계올림픽 때문에 국내외에서 한국 문화에 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런 관심에 맞춰 평창문화올림픽 한식문화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있는 벽을 허물며 격의 엇이 하나를 만들어가는 우리만의 삶의 방식, 잔치 문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있는 벽을 허물며 격의 엇이 하나를 만들어가는 우리만의 삶의 방식, 잔치 문화.
 

요즘 화재의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을 보면 많은 외국인이 한식을 통해 한국의 맛과 멋을 알아갑니다. 음식을 문화라고 말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한국의 문화에 관심이 부쩍 높아진 요즘, ‘맛과 멋으로 따스함을 나누다’를 주제로 평창문화올림픽 한식문화행사가 4월 29일까지 81일간 청와대 사랑채 기획전시실에서 열립니다.

한식=야미?
예능프로그램 ‘윤식당’ 중 한 장면. 한식=야미?(출처=tvN)
 
한식=야미!
예능프로그램 ‘윤식당’ 중 한 장면. 한식=야미!(출처=tvN)
 

한국문화원연합회 김태웅 회장은 “잔치는 ‘나눔’의 미덕을 간직한 우리 고유의 문화로, 전 세계에서 한국을 체험하기 위해 모여들 수많은 방문객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리라 생각한다.”며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잔치문화가 담긴 한식문화 전시를 중심으로, 음식을 나누는 소셜다이닝, 향토음식 체험행사, 한식문화 공모전 세 분야로 나뉘어 다양한 한식의 맛을 선사합니다. 

세계인의 잔치 올림픽 속 한식 잔치로의 초대
세계인의 잔치 올림픽 속 한식 잔치로의 초대.

이번 전시는 한국 상차림의 아름다움을 보고, 인터렉티브 영상으로 음식을 직접 만져보고, 한식의 뛰어난 맛볼 수 있는 더욱 다채로운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한식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전시에서는 ‘곳간’, ‘사랑채’, ‘찬방’ 세 공간의 특성에 맞춰 고증된 잔치 상차림, 현대 작가의 공예품 등을 소개해 전통과 현대적 감각이 융합된 한국의 미를 보여줍니다. ‘한식문화 사진 및 영상 공모전’의 입상작들도 함께 전시됩니다.

내 손으로 완성하는 전시
내 손으로 완성하는 전시.
 

“이것 보세요! 저 무 자르는 중이에요.”

입상작들을 감상하고 코너를 도니 아이들이 웃음소리가 전시장을 가득 메웠었는데요. 바로 인터렉티브 영상으로 김장 준비하기 코너 때문이었습니다. 인터렉티브 영상이라…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요.

인터렉티브 영상은 영상을 보는 시청자와 영상이 상호 작용을 하면서 완성되어가는 작품입니다. 시청자가 직접 영상 속에 있는 무를 자르면 무가 정말 잘립니다! 그리고 배추를 씻고 마늘을 다지면 김장 준비 끝! 우리 아이들이 요리공부뿐만 아니라 과학공부도 톡톡히 하고 오겠죠?

내 이름이 예술 작품을 변하는 캘리그라피행사
내 이름이 예술 작품으로 변하는 캘리그라피 행사.


이번엔 캘리그라피 행사입니다. 이 부스는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코너인데요. 한국어로 멋진 이름을 써서 선물해 주는 코너입니다. 외국인들은 요리 봐도 조리 봐도 자신의 이름이 한국어로 쓰인 것이 신기한 모양입니다.

저에게 어느 쪽이 위쪽인지 묻기도 했는데요. 위인지 아래인지는 몰라고 연신 뷰티블! 뷰티블!이란 단어가 아직도 제 귓가에 맴도네요. 역시 한글의 아름다움은 국적을 뛰어넘어서 느낄 수 있나 봅니다.

한식 좋아요^^(출처=한식문화행사 홈페이지, http://www.hsmh.co.kr/)
한식 좋아요^^(출처=한식문화행사 홈페이지, http://www.hsmh.co.kr/)

 

함께 참석해봐요
함께 참석해봐요.^^(출처=한식문화행사 홈페이지, http://www.hsmh.co.kr/)


이번 전시회와 함께 소셜다이닝 행사가 잔칫상을 더욱 빛내줍니다. 3월 16일까지 총 4회 진행되며 현재 3, 4차의 강원도, 청와대 소셜다이닝이 남아있습니다.

한식문화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소셜다이닝은 한식 코스요리를 음미하며 한식문화 강의도 들을 수 있는, 깊이 있고 진정성 있는 한식문화 체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평창과 함께하는 한식 대잔치
평창과 함께하는 한식 대잔치.

눈과 귀, 입 모두 즐거운 이번 행사는 4월 29일까지 청와대 사랑채 기획전시실과 강원도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주말엔 화합과 나눔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멋 곳이 아닌 우리 식탁에서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희진 heeejin10@gamil.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