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공장을 스마트하게!

2018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현장 취재기

2018.04.03 정책기자 김행수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지난 3월 28일~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8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이 개최됐다.

‘제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은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공장 전시회로, 올해 2회째를 맞았다. 전시회장을 둘러보면서, 미래의 산업현장을 그려볼 수 있었다. 

자동화시스템, 센서,제어, 로봇, 컨트롤, 통신등 국제공장 자동화전
2018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스마트공장이란 정보기술, 소프트웨어, 3D프린팅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 제품 불량률 감소 등 생산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맞춤형 공장을 말한다. 정부는 현재 약 5천개인 스마트공장을 2022년까지 2만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람이 보인다” “수익이 보인다” 스마트공장 성공 우수기업들
스마트공장 성공 우수기업들.


스마트공장 우수 성공기업관인 ‘스마트공장 우수기업관’에 스마트공장 구축에 성공한 중소기업들이 영광스럽게 자리잡고 있다. 이들 중소기업들은 스마트공장을 기반삼아, 더 넓은 세계, 더 큰 시장으로 수출 개척 및 확대에 나서고 있다. 민관합동스마트공장추진단에서는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

기술위원과 사전 상담및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신청을 받고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상담 및 신청을 받고 있다.


민관합동스마트공장추진단과 별도로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KOSMIA) 부스에서도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사전 상담과 컨설팅을 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을 통해 기업당 총 사업비의 50%, 최대 5천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민간단체인 스마트 제조산업협회(KOSMIA) 사전 상담, 진단, 구축 사후관리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KOSMIA)에서도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상담을 접수하고 있다.

 
VR을 통해 실제 스마트공장의 실감나는 현장을 볼 수도 있었고, ‘4차 산업혁명 로보스틱 컨퍼런스’, ‘스마트공장 열린 세미나’ 등 다양한 세미나도 열렸다. 특히 스마트공장 성공 기업이 발표하는 ‘스마트공장 열린 세미나’는 그 열기가 대단하다.

관심이 가장 많은 명예의 전당에 성공 기업 “스마트공장 열린 세미나” 현장
사람들의 관심이 많았던 ‘스마트공장 열린 세미나’ 현장.


앞으로 클라우드 기반 정보기술 서비스를 도입, 기업들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개별 구매하는 대신, 공동 플랫폼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공장이 함께 에너지관리시스템을 적용해 전기, 열, 가스 등의 실시간 원격제어도 가능해진다. 

자동시스템, 센서 제어 비젼머신 컨트롤,로봇,통신 측정등 스마트시스템
스마트 시스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개발과 지원이 산, 학, 연, 관 협력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알았다. 중소기업이나 소규모기업까지 쉽게 스마트공장 구축과 설립에 접근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스마트공장의 밝은 앞날을 본 것 같아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행수 khs2746@naver.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