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부터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tvN 드라마 ‘라이브’, 본 적 있으신가요?
이 드라마는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경찰관들의 에피소드를 다루는 내용으로 주요 배경이 경찰서입니다. 그러다보니, 경찰서 내부에 있는 각종 경찰청의 정책 홍보문구들이 자연스럽게 노출되곤 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라는 제도, 이 드라마를 보면서 알았습니다. 극 어디에서도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부분은 찾을 수 없었지만, 주인공들이 얘기를 나누는 화면 안에서 착한운전 마일리지라는 제도를 홍보하는 배너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제 눈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jpg) |
경찰관들의 에피소드를 그리는 드라마.(출처=tvN 홈페이지) |
2013년, 성인이 되자마자 운전면허 시험을 보고 면허증을 발급 받은 저는, 관련 제도에 대해 아는 바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드라마를 보다 말고 이 제도에 대해 검색해 보았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스스로 법규를 준수하는 참여자에게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자발적인 법질서 준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탄생된 제도입니다. 마침 제가 면허증을 발급받은 그 해에 시행됐으니, 제 운전면허증과 같은 해에 태어난 셈입니다.
 |
착한운전 마일리지.(출처=경찰청) |
전국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 그리고 우리은행 각 지점 등에서 무사고, 무위반을 서약하고 1년간 이를 실천하면 운전면허 특혜점수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후에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면 이 마일리지로 감경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1년간 마일리지가 10점이나 적립된다니 꽤 큰 편입니다. 만약 운전자가 면허 벌점 40점 이상으로 면허정지 처분 대상자가 될 경우,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면허 벌점이나 정지 일수(1점에 1일)를 감경해줍니다.
정책의 내용을 알게 되자, 그 동안 이 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아무런 사고도, 위반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더욱 더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당장 그 다음 날,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의 혜택을 받고자 서약서를 쓰러 근처 지구대를 방문했습니다.
 |
필자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서약한 지구대. |
미리 알아보니 운전면허증 없이 주민등록증만 있어도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위한 서약이 가능하다고 해, 운전면허증 대신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집 근처 지구대를 방문했습니다.
서약서를 자필로 따로 작성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주민등록증을 제시한 후 담당 경찰관이 모든 절차 처리를 해주셔서 1~2분여만에 서약이 마무리 됐습니다. 너무 신속하게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어 다소 허무하기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직접 지구대로 방문한 경우에는 자필로 서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제가 방문한 지구대는 관련 서약서가 당시 없어서 경찰관이 대신 해주는 거라고 담당 경찰관이 전했습니다.
본래 서약서에는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여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노력할 것을 서약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고, 성명과 생년월일, 그리고 면허번호를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신청 날짜와 자필 서명까지 하면 서약서 작성이 완료되니, 직접 작성한다 하더라도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jpg) |
일산동부경찰서에서 찍어온 서약서 사진. |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 서약 절차를 마치고, 관련 제도에 관해 궁금한 점 몇 가지를 여쭤보았습니다. 교통법규 위반을 하거나 사고를 내지 않아도 1년 후에 이를 갱신하러 재방문이 필요하냐는 물음에 담당 경찰관은 그렇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무사고, 무위반을 실천하면 재서약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갱신이 된다는 답변이었습니다.
또한 전체 운전자의 어느 정도가 이 제도에 가입을 했냐는 물음에, 세세한 비율까지는 알 수 없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서약하기 위해 지구대를 찾는다는 답변을 해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13년 정책홍보 우수사례로 선정된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여론의 호평 속에 시행 1년만인 지난 2014년 7월말까지 약 345만 명이 가입했다고 합니다.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시스템인 이파인(https://www.efine.go.kr)에서 온라인으로도 서약이 가능하니, 대한민국 운전면허 소지자 모두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가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의 꿈과 아이디어가 가득한 대학생입니다. 대한민국의 한 일원으로서, 국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좋은 정책들을 보다 쉬운 내용의 기사로 잘 알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