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우리 집 침대, 라돈 측정해봤다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 이용 후기

2018.07.26 정책기자 한정은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한창 장마가 기승이던 지난 5월 실시간 검색어에서 내려올 기미가 안 보이던 검색어가 있었습니다. 바로 ‘라돈 침대’입니다. 침대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의 인체피해 기준치인 4pCi/l 에서 9배 이상의 라돈이 검출된 것입니다.

이런 불안은 ‘과연 내 침대에도 라돈이 방출되는 건 아닌가?’, ‘침대 말고 다른 물건에서도 라돈이 방출되면 어쩌지?’, ‘애들 유치원이나 학교는 괜찮을까?’와 같은 생각들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걱정을 잡아주기 위해 성동구청에서는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동공유센터.
성동공유센터.
 

7월 9일부터 시작된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통해 현재 203가구(7월 18일 기준)가 측정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라돈 측정기’는 어떻게 대여할 수 있을까요?

성동구민 누구든지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성동공유센터를 방문해 회원가입을 한 후 4시간에 1천 원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카드 결제도 가능합니다.)

이제 우리집 침대의 라돈을 측정해 볼까요? 

① 정확한 측정을 위해 창문과 방문을 꼭 닫습니다.
② 측정하고자 하는 곳에 측정기를 놓은 후 전원을 연결합니다.
③ 측정값은 10분 간격으로 표시되나.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1시간이 소요됩니다.

대여한 라돈 검출기.
대여한 라돈 측정기.
 

너무 간단한 사용법 아닌가요? 이때 측정값이 어린이집 라돈 관리 기준치인 4pCi/l 이상일 경우 해당 물품을 비닐로 덮어 놓고 2차 정밀측정을 합니다. 그리고 2차 정밀측정에서도 권고기준을 초과했을 경우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오염원을 제거합니다.

라돈 측정결과 권고기준은 초과하지 않으나, 비교적 높게 라돈 농도가 측정되는 경우에는 전문가 등 자문을 통해 환기 설비 개선방안 등 라돈 농도를 낮게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권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측정된 203가구 중 4pCi/l 이상으로 측정된 가구는 단 8가구고 권고기준을 초과하거나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할 정도로 높은 측정값이 나온 가구가 없어 전문가와의 상담은 진행된 사례가 없습니다.

방문측정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취약계층,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기도 하지만 성동구청 맑은환경과로 전화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행히 기준치보다 훨씬 적은 라돈이 검출됐다.
다행히 기준치 이상 라돈이 검출되지 않았다. 


저도 측정기 한 대를 대여해 침대들의 라돈 수치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설명서대로 문과 창문을 전부 닫고 10분 간격으로 1시간 동안 측정하였습니다. 다행히 저희 집은 4pCi/l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침대나 가구라는 것이 늘 가까이 곁에 두고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라돈 침대 사태로 많은 사람들이 놀랐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는 성동구청, 노원구청, 안양시, 성남시 등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 라돈측정기 대여 신청 

성동공유센터(행당로6길10(행당동)), ☎02-2282-6550
⇒ 성동구민 누구나 성동공유센터를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대여 및 예약가능
⇒ 대 여 료: 4시간 기준 1,000원

□ 방문측정서비스 신청
대상: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 시행기간: 2018.7.9.(월) ~ 2018.8.2.(목)
⇒ 접 수 : 맑은환경과 ☎02-2286-5501~6로 전화 신청
             성동구청 홈페이지 (http://sd.go.kr/sd/main.do) 온라인 신청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한정은 dbrhkstns1910@naver.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