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마이 통계로’에서 찾아본 우리네 삶의 숫자

2월 21일 오픈, ‘마이 통계로(My 통계路)’ 서비스 이용기

2020.03.18 정책기자 민서현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피할 수 없는 것이 발표이다. 최소 한 학기에 한 번은 발표를 하고, 매번 머리를 쥐어 싸며 자료를 준비한다. 어떤 발표든지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거가 뒷받침되어야 듣는 사람들이 납득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객관적인 자료이다. 그리고 그러한 자료는 대개 숫자로 표현된 통계자료가 될 것이다. 통계자료를 찾는 방법은 다양하다. 단순하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원하는 도표, 그래프를 찾을 수 있지만, 출처가 정확하지 않아 신뢰도를 의심할 때가 많다. 신경 써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닌데, 이럴 때마다 난감했다. 그래서 출처를 믿을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통계자료가 있는 사이트가 있으면 좋겠다고 자주 생각해왔다.

7가지 생애주기 중 최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마이 통계로 서비스 사이트 캡처)
7가지 생애주기 중 최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출처=마이 통계로)


그러다 발견한 것이 통계청 ‘마이 통계로(My 통계路)’ 서비스다. 지난달 21일부터 통계청에서 제공하기 시작한 ‘마이 통계로’는 생애주기와 관심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공간통계 정보를 간편하게 볼 수 있는 서비스다. 공간통계 정보란 통계 정보와 공간 정보가 융·복합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도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제공했지만, 마이 통계로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이유는 일반 이용자의 보다 쉬운 사용을 위해서이다. 기존의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마이 통계로만의 특징은 생애주기와 관심분야를 선택해 내가 원하는 통계지리 정보를 간편하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8가지 관심분야 중 최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마이 통계로 서비스 사이트 캡처)
8가지 관심분야 중 최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출처=마이 통계로)


생애주기는 ‘영유아/어린이’, ‘청소년’, ‘청년’, ‘장년’, ‘노년’, ‘임신/출산/육아여성’, ‘1인가구’와 같이 7가지로 분류되어 있으며, 관심분야는 ‘먹거리’, ‘살거리’, ‘일거리’, ‘탈거리’, ‘배울거리’, ‘보고 놀거리’, ‘건강거리’, ‘안전거리’와 같이 8가지로 나뉘어 있다. 각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한식, 중식, 카페 등 정보’처럼 해당 항목에 대한 예시를 볼 수 있다. 생애주기와 관심분야는 각각 최대 2개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각 항목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요소를 확인할 수 있어 더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다.(마이 통계로 서비스 사이트 캡처)
각 항목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출처=마이 통계로)


최근엔 발표를 준비할 일이 없어서 어떤 주제의 통계자료를 볼까 고민했다. 그 와중에 코로나19의 여파로 대중교통을 기피하고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이 많다는 뉴스를 봤고, 어떤 통계자료를 볼지 명확하게 정하진 않은 상태에서 관련된 자료를 찾기 위해 ‘청년’과 ‘장년’ 그리고 ‘탈거리’를 선택해 봤다.

'청년'과 '장년', '탈거리' 선택 결과 51개의 통계지리 정보가 검색되었다.(마이 통계로 서비스 사이트 캡처)

‘청년’과 ‘장년’, ‘탈거리’ 선택 결과 51개의 공간통계 정보가 검색됐다.(출처=마이 통계로)


연관된 여러 자료가 검색됐고 ‘공공자전거 수 대비 보관소 분포 현황’이 눈에 띄었다. 지금은 발표와 상관없이 호기심으로 통계자료를 검색했지만, 어떤 것을 조사해야 할지 갈피가 잡히지 않을 때는 자료를 먼저 검색해보고 그것에 맞추어 준비해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지도로 확인해보면 통계자료가 지도 위에 구현된 것을 볼 수 있다. 접속 지역을 중심으로 구현이 되며 다른 지역을 살펴보고 싶으면 지도를 움직이면 된다.

따로 시각화할 필요 없이 통계자료가 지도 위에 구현된다.(마이 통계로 서비스 사이트 캡처)
통계자료가 지도 위에 구현된다.(출처=마이 통계로)


또한 상세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해서 내가 찾은 통계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개업 현황과 변화 현황, 사업체 현황 등 관련 통계자료도 업종별로 있기 때문에 막연하게 트렌드 동향만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한 트렌드의 지표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통계자료가 시설 확충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상세정보에 명시돼 있다.(마이 통계로 서비스 사이트 캡처)
이 통계자료를 시설 확충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상세정보에 명시돼 있다.(출처=마이 통계로)


통계가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우리의 삶을 숫자로 기록해놓은 것이 통계자료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는 기록되고 이 기록은 다시 우리가 된다. 더불어 ‘미세먼지 대기 오염도 현황’, ‘범죄 안전등급 현황’, ‘음주율’ 등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우리 동네 정보도 파악할 수 있으니 생활하다가 문득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마이 통계로’를 통해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마이 통계로’ : https://sgis.kostat.go.kr/view/statsMe/statsMeMain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민서현 alstjgus2718@naver.com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