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취창업 성공을 위한 경력단절여성들의 열공 현장

2020.07.02 정책기자 이서경
인쇄 목록

“온라인 구매자의 70% 이상이 모바일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언택트 서비스(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구매자들이 더욱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여성들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공감 능력이 뛰어납니다. 스마트워크 툴만 잘 활용한다면 SNS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실력을 발휘하여 고객을 유치하는데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한유정 도드림교육컨설팅 강사)

여성가족부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용 위기를 겪는 재직 여성과 경력단절여성에 대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새일센터 직업교육훈련은 집합 훈련 위주에서 온라인 훈련 방식으로 전환하거나 병행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공주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온라인 마케팅 운영자 양성과정 개강.
공주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온라인 마케팅 운영자 양성과정 개강.


저는 현재 공주시 새일센터에서 ‘온라인 마케팅 운영자 양성과정’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계속 미뤄지다가 드디어 교육이 시작됐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운영자 양성과정은 올해 처음으로 교육생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는 20~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교육생이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출산, 육아, 회사 파산 등 다양한 경력단절을 겪는 여성들이 대부분입니다. 가장 많은 연령대는 30~40대 여성들로 일, 가정 양립이 가능한 재택근무나 시간제근무, 소규모 창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코로나19로 발열체크 및 방문일지를 작성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발열체크 및 방문일지를 작성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교육 일자가 연기됐습니다. 대면 면접으로 교육생을 선발하던 기존과 달리 전화로 비대면 면접을 실시했습니다. 교육장에서는 발열체크 및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등을 비치해 생활 속 방역을 강화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연택 강사의 온라인 창업 아이템 선정과 그룹코칭 교육.
정연택 강사의 온라인 창업 아이템 선정과 그룹코칭 교육.


“마케팅의 시작은 자신의 강점을 찾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룹코칭을 통해 기계적인 툴이 아니라 스스로 고민하고 찾아가는 교육생들의 변화가 놀라웠습니다.”(정연택 온코칭컴퍼니)

스마트폰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관련 교육인 스마트워크 과정.
스마트폰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관련 교육인 스마트워크 과정.


스마트워크 과정에서는 소비자가 아닌 판매자의 입장에서 마케팅에 접근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언택트 서비스(얼굴을 대면하지 않고 받는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에서 여성들의 공감 능력은 큰 장점입니다.

수업을 받으면서 저와 같은 경단녀들이 겪는 어려움이 참으로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했습니다. 출석률이 거의 100프로에 이를 정도로 열정이 넘치는 경단녀들~

공주여성새일센터 담당자와 샵인샵 진행 과정에 대해 얘기 나누고 있다.
공주여성새일센터 담당자와 숍 인 숍 진행 과정에 대해 얘기 나누고 있다.


다육식물 및 야생화 전문 창업을 준비 중인 교육생 류명희(49세) 씨는 숍 인 숍(shop in shop) 입점을 위해 준비 중입니다. 류 씨가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부담이 컸던 것은 자금이었습니다. 다육이를 키우기 위한 비닐하우스 등의 시설 비용 등에 대한 고민이 컸습니다. 지인의 가게에 숍 인 숍 입점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열심히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이은숙, 박지민 씨는 운동용품, 식품 등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준비 중입니다. 새일센터 공고를 보고 쇼핑몰 준비과정에 꼭 필요한 수업이었기에 열정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남편이 피트니스센터를 운영하며 통합운영프로그램을 개발 중이에요. 저와 지민 씨는 운동 관련 용품, 식품, 의류 등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관리하고 홍보, 마케팅 등을 담당할 거에요. 어디에서 무엇을 배워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막연했는데 새일센터 교육이 많이 도움이 됐어요.”

새일센터에서 당신의 꿈을 찾아보세요.
새일센터에서 당신의 꿈을 찾아보세요.


공주시 세일센터 송은섭 취업상담사는 교육생들과 같은 경력단절여성이었습니다. 때문에 결혼 또는 출산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경력단절 기간과 무관하게 여성들이 사회에 다시 나오기까지 많은 걸림돌들이 있습니다. 저 또한 결혼과 동시에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되었던 ‘경단녀’였습니다. 새일센터와 함께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제 딸이 말합니다. ‘우리 엄마는 사람들의 꿈을 찾아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새일센터에서 여러분의 도전을 다시 시작하세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란?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및 취업 후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기관입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서경 amawin@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