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꼭 받으세요!

2020.07.21 정책기자 이서경
인쇄 목록

코로나19로 폐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민간 병·의원에서 무료로 국가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보건소에서만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만 고위험군 대상 건강 보호 및 코로나19 2차 대유행 대비를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주민등록상 출생연도(1955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를 적용합니다.

질병관리본부 1339.(출처=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1339.(출처=보건복지부)


2018년 기준 국내 사망 원인 3위이며, 65세 이상에서는 폐렴구균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호흡기 질환 사망 원인 1위가 바로 폐렴입니다.

폐렴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화학물질 등에 의해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코로나19와 유사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패혈증이나 뇌수막염으로까지 진행될 경우 치명률이 20~60% 수준으로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1회 접종만으로 폐렴구균 감염에 의한 합병증을 효과적(50~80%)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2세 이하나 65세 이상, 만성 호흡기 질환, 만성 심혈관 질환, 당뇨 등 만성 질환자가 접종 권장 대상입니다.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무료접종 보건소 & 위탁의료기관.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보건소 & 위탁의료기관.


만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은 연중 진행되는데 월~금요일(오전 9시~오후 3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접종을 위해 보건소나 위탁의료기관 방문할 시 반드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의료보험증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보건소(지소, 진료소 등 포함)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합니다. 접종 백신은 23가 다당질 백신(PPSV23)이며 1회 접종하면 됩니다. 단, 과거에 접종한 경우에는 더 이상 접종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무료접종 23가 다당질 백신(PPSV23)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백신. 


무료 예방접종 대상인 엄마와 병·의원을 방문하기 전 거주지 보건소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공지사항에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안내’ 파일을 확인했습니다. 보건소에도 전화를 해서 확인을 해본 결과 주소지에 관계없이 민간 병·의원(지정 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건소와 병·의원에 전화로 예약이 가능하고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s://nip.cdc.go.kr) 및 모바일 앱에 접속한 후 개인정보수집 동의 및 휴대폰 인증을 합니다. 예약자/예방접종 대상자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위탁의료기관을 검색합니다. 예약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 후 예방접종 예진표를 작성하면 예약 접수가 됩니다.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예약 확인을 한 후 예약자에게 즉시 문자 발송을 한다고 합니다.

주치의와 상담 후 예방접종.(출처:정책기자단 촬영/보건복지부)
주치의와 상담 후 예방접종.(출처=직접 촬영/보건복지부)


폐렴구균 예방접종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종양, 만성신부전 등 기저질환이 있는 어르신은 주치의와 상담 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 또는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거나 과거 알레르기 반응 또는 경련을 일으켰던 경우에도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예방접종을 진행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은 건강 상태가 좋을 때 합니다. 특히 열이 있을 때는 피하고 접종 시간은 이상반응을 대비해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후에는 의료기관에서 20~30분 정도 머물면서 급성 이상 반응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해야 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경우 동행자가 동행하면 좋습니다.

폐렴구균 국가무료예방접종 건강백세.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으로 건강백세 누리세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병·의원에 방문하기 전 사전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해야 하며 손 소독제도 비치되어 있으니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반드시 사용하셔야 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은 누구나 무료로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을 받으시고 건강백세 누리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서경 amawin@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