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시세 대비 엄청 저렴한 기숙사형 청년주택 신청!(~8월 4일)

2020.07.31 정책기자 조수연
인쇄 목록

2019년 2월, 편입에 성공한 친구와 함께 술자리를 가졌습니다. 편입에 성공한 기쁨도 잠시, 친구는 편입 이후가 걱정이라고 했습니다. 친구가 다닐 대학과 집까지의 거리는 편도 3시간. 하남에서 부천까지의 거리는 너무 멀었습니다. 친구의 집은 수도권이라 대학 기숙사에 들어갈 수도 없었습니다.

전세 자금은 없었고, 대학가 월세는 너무 비쌌습니다. 하지만 선택의 여지는 없었습니다. 왕복 6시간 가까이 되는 통학은 엄두를 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친구는 전역 후 모아뒀던 돈을 보증금으로 놓고 매월 40만원 넘는 월세를 내야 했습니다.

이처럼 청년들은 ‘주거’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 낮은 기숙사 수용률이 큽니다.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서울 주요 대학 10곳의 기숙사 수용률은 11%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대학 기숙사 수용률은 평균 20%. 10명 중 8명은 기숙사에 들어갈 수 없는 상황인 겁니다.  

독산동 기숙사형 청년주택 내부.
독산동 기숙사형 청년주택 내부.


이에 정부와 지자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기숙사형 청년주택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대학생 및 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해 도입한 사업으로, 기존 주택을 매입해 대학 기숙사와 비슷하게 운영하는 ‘학교 밖 소규모 분산형 기숙사’입니다.

친구 역시 올해 초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있던 기숙사형 청년주택을 신청했었는데요. 다행히 친구는 기숙사형 행복주택에 붙었습니다. 기숙사형 청년주택에 입주한 친구는 매우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임대료와 함께 쾌적한 주거 공간, 범죄예방을 위한 다양한 시설까지. 주거 부담을 덜어 성적도 꽤 올랐다고 하는데요.

구의동 기숙사형 청년주택 건대 메이저 캐설
구의동 기숙사형 청년주택 건대 메이저캐슬.


기숙사형 청년주택이 무엇보다 좋은 점은 바로 임대료. 월 30만원 대의 임대료로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데요. 또한 1000만원 이상 준비해야 하는 보증금도 60만원으로 낮췄습니다. 상대적으로 목돈 마련이 어려운 청년층을 배려한 셈이죠. 아울러 청년들의 선호를 반영해 침대와 화장실 등이 포함된 원룸형이며 냉장고와 세탁기 등 생활에 필요한 물품도 공동이 아닌 개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9년에는 서울 구로와 종로구 등 총 8개소에서 약 1000여명 청년의 주거부담을 덜었는데요. 올해는 부산과 강원도 등 지방까지 확대, 총 1000호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7월 31일부터 8월 4일까지, 총 242호의 기숙사형 청년주택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서울 은평구, 광진구, 동대문구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상록구입니다. 서울 은평구의 경우 연신내역이 도보 3분이고 광진구는 구의역 도보 5분, 인근에는 건국대학교가 있습니다. 동대문구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회기역 도보 8분, 서울시립대학교는 도보 10분입니다. 안산의 경우 단원구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고잔역까지 도보 10분이고, 상록구는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도보 25분, 서울예술대학교는 도보 15분 정도 걸립니다.

구의동 기숙사형 청년주택 제이타워.
구의동 기숙사형 청년주택 제이타워.


국토교통부의 자료처럼 지하철역까지의 거리가 도보 10분 내외로 가까운지, 또한 청년들이 선호하는 주거 조건 중 하나인 편의점과 커피숍, 패스프푸드점의 거리는 얼마나 되는지, 직접 광진구의 기숙사형 청년주택 두 곳을 찾았습니다.

먼저 83호를 공급해 이번 모집에서 가장 많이 공급하는 제이타워를 찾았습니다. 제이타워는 올해 2월 준공됐는데요. 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약 300m 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요. 제이타워 앞을 지나는 버스는 성수와 강변, 청량리와 올림픽공원으로 갈 수 있습니다.

지하철 2호선 구의역. 도보 3분 거리입니다.
지하철 2호선 구의역. 도보 3분 거리입니다.


이외에 편의시설도 살펴봤는데요. 편의점과 패스트푸드점 모두 100m 안에 있습니다. 은행과 커피 전문점도 지척에 있어 청년들이 거주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음으로 건대 메이저캐슬을 찾았습니다. 제이타워에서 건대입구역 쪽으로 200m 방향에 있는데요. 건대 메이저캐슬은 올해 1월 준공됐으며, 총 36호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택가 인근에 있어 조용한 점이 특징인데요.

다만 편의점과 패스트푸드점, 커피숍은 도보 3~5분 거리에 있습니다. 건대입구역과 구의역 모두 도보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2호선 및 7호선 건대입구역.
지하철 2호선 및 7호선 건대입구역.


이번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청약센터(https://apply.lh.or.kr/)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청약센터에서 청약신청(매입입대/전세임대)을 선택하면 됩니다.

LH 청약센터 홈페이지.
LH 청약센터 홈페이지.


지원 자격은 7월 24일 현재 무주택자이며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월평균 소득 100% 이하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수연
정책기자단|조수연gd8525gd@naver.com
자유로운사고, 냉철한 분석, 공정한보도! 대진대 학보사인 대진대신문사 편집장 조수연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