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3월 15일까지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

2022.03.11 정책기자단 박산솔
인쇄 목록

제주도에서 프리랜서의 삶을 살아온 지 벌써 7년 차가 되었습니다. 그냥 겉으로 볼 때는 자유로운 프리랜서의 모습이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정작 당사자들의 실제 모습은 잔잔한 호수에 떠 있기 위해 부지런히 발을 움직이는 백조와 같답니다. 

프리랜서는 자유로운 만큼 책임이 뒤따르고 무엇보다 자신이 일한 만큼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월급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이 많이 몰릴 때는 수입이 많고, 일이 많지 않은 비수기에는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수입이 일정치 않은데, 매월 지출되어야 하는 전기료, 수도요금, 휴대폰비, 가스비 등 고정비들과 생활비가 부담되어서 압박이 되기도 했어요. 그래서 프리랜서 기간이 길어지면서 수입이 많을 때는 나중을 위해서 저축을 하고, 저축한 돈으로 비수기에 생활비로 사용하는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프리랜서 작가 부부의 대화 남편 "여보, 우리 차 말예요. 브레이크가 자꾸 밀려요. 부품을 교체해야 한대요." 아내 "에, 그럼 바꿔야죠. 아이고 목돈이 들겠네요."


문제는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때입니다. 작년 겨울에는 갑자기 내린 눈으로 도로가 얼어서 빙판길이 되었고, 미처 타이어에 체인을 감지 못하고 나왔던 저희 차는 오르막을 오르다 그만 브레이크가 고장이 나고 말았습니다. 

남편 어쩌지? 아내 어쩌긴 창작욕을 불태워야지


자동차를 정비하기 위해서 공업사에 가보니 브레이크 모듈을 고치는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 브레이크 수리를 미룰 수도 없기 때문에 바로 수리를 맡겼고, 예상치 못한 큰 지출로 인해 저희 가족의 재정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휴대폰 문자메시지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


그런데 다행히도 2022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3월 15일까지 받는다고 해요. 근로장려금은 5월에 정기 신청을 해서 9월에 정기 지급을 받을 수도 있고, 3월에 반기 신청을 하고 6월에 지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지급 방식을 선택해서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수리된 자동차 모습 남편 휴 덕분에 한고비 넘겼네 아내 우리 다시 열심히 작업에 매진해보자요


근로장려금 제도를 통해서 불규칙한 프리랜서의 생활에 조금 더 안정감을 줄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근로장려금을 받지 않을 만큼 수입을 늘리는 것이 목표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은 홈택스를 통해서 간단하게 하실 수 있어요.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인 경우 신청안내문을 받게 되는데, 혹시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하셨더라도 자신이 신청 요건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신다면 인터넷 또는 세무서에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할 수 있는 기준인 소득 기준, 재산 기준 등을 확인해보시고 3월 15일까지 신청해보세요!

근로장려금 신청 :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tmIdx=3800000000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산솔 psspsshi@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