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일상회복을 위한 여행, 근로자 휴가지원사업과 함께!

2023.01.31 정책기자단 이현호
인쇄 목록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일상에 적응한 지도 햇수로 4년 차가 됩니다. 정부는 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에서 권고로 바꾼다고 발표했는데요. 점점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심할 때에는 지인들과 모여 밥을 먹거나 어디 놀러가는 것조차 어려웠는데 이제는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기대에 마음이 부풉니다.

그런데 최근 문자를 하나 받았습니다. 근로자휴가지원사업단이라는 곳으로부터 말입니다. 예전에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신청했기 때문에 온 것 같았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 문화 조성과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근로자의 휴가비를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근로자가 절반을 부담하면 정부와 기업이 나머지 절반을 부담하여 최종적으로 1인당 경비 40만 원을 지원해주게 됩니다.

근로자의 휴가비를 지원해주는 근로자휴가지원사업.
근로자의 휴가비를 지원해주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하 사진 출처=근로자휴가지원사업 누리집)

2023년에는 9만 명의 근로자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중소기업, 중견기업,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의 근로자라면 소득에 상관없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표나 임원의 경우에는 참여할 수 없는데요. 소상공인의 경우에만 대표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저도 이번에 소상공인 대표 자격으로 신청을 해보았습니다.(참여 기업 모집 마감은 신청 수 폭증으로 1월 27일 조기 마감됐습니다.)

대기업을 제외하면 대부분 근로자가 신청대상이다.
대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이 신청 대상이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절차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우선 회사에서 해당 사업에 참여 신청을 한 뒤 선정된 경우에는 해당 근로자를 시스템에 등록하고 마지막으로 근로자와 회사가 분담하는 휴가비를 납부하면 정부에서 10만 원이 추가로 적립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신청절차는 복잡하지 않고 신청방법도 간단하다.
신청 절차는 복잡하지 않고 신청 방법도 간단하다.

다만 신청을 회사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근로자가 임의로 신청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신청하였다고 해도 모든 근로자가 참여할 필요도 없습니다. 저도 중소기업 확인서를 첨부하여 신청했더니 곧 선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이후에는 관리자 시스템으로 이동해서 관리자로 가입하고 참여하는 근로자의 세부정보를 입력하였습니다. 이렇게 입력한 근로자의 인원에 따라 최종 납부해야 할 분담금이 정해지게 됩니다.

지원대상 선정 후 처리 절차.
지원 대상 선정 후 처리 절차.

그럼 이제 기한 안에 정해진 가상계좌에 분담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근로자는 20만 원을 회사에 납부하고 회사는 여기에 10만 원을 더해 근로자 1명당 30만 원을 납부하게 되는데요. 입금이 완료되면 참여 근로자는 총 40만 원의 적립포인트를 가지고 휴가샵이라는 곳에서 지원받은 경비를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선정된 사람만 이용할 수 있는 휴가샵도 나름 메리트입니다.

최종적으로 40만원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최종적으로 40만 원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선정된 근로자가 휴가비를 이용할 수 있는 휴가샵은 숙박, 여행, 레저 등 약 10만여 개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제휴사가 입점해있는 곳입니다. 아직은 1월이라 이벤트가 많지 않지만 예전을 생각해보면 여행 성수기에는 지역 숙박할인 50% 등 다양한 이벤트도 있었습니다. 이런 이벤트 등을 이용하면 근로자는 휴가샵에서 저렴하게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도 있고 레저상품을 할인받을 수도 있습니다.

지원경비는 휴가샵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지원 경비는 휴가샵 안에서 사용할 수 있다.

40만 원에 해당되는 적립포인트는 사용기한인 올해 12월 29일까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계획이 달라지거나 지원받은 휴가비를 사용하기 어렵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 기한이 지난 휴가비는 정부분담금 25%를 제외하고 모두 환불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회사로 환불되니 회사에서는 참여 근로자에게 다시 환불을 해주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휴가샵에는 10만 개에 달하는 상품이 제공 중이다.
휴가샵에는 10만 개에 달하는 상품이 제공 중이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참여하는 회사는 가족친화인증, 여가친화인증, 성과공유인증제,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등에서 가점과 실적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우수한 경우 정부포상과 언론에도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휴가비를 지원받고 회사는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서로 윈윈하는 구조입니다. 아무쪼록 더 많은 근로자들이 이 사업을 통해 휴가비를 지원받고 일상회복의 시작을 여행으로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근로자휴가지원사업 누리집 : https://vacation.visitkorea.or.kr/travel/worker/renewal/workerMain.do#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현호 skryusunder@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