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기는 문화관광형시장입니다!

2023.02.07 정책기자단 강현
인쇄 목록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통해 전국의 많은 전통시장들이 지역 고유의 특산물과 역사, 문화, 그리고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경주 중앙시장 야시장 골목.
경주 중앙시장 야시장 골목.

우리 가족이 자주 가는 경주 중앙시장도 지난 2018년부터 3년 연속 중소벤처기업부의 문화관광형시장에 선정되어 기반시설 보강, 관광체험상품 개발 등의 사업을 진행해 특성화시장으로 발돋움했다. 특히 황리단길 등 대릉원 지구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있고, 지난 2016년부터는 야시장도 개설되어 현지인뿐만 아니라 경주의 관광지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환풍시설과 배수시설, 화재예방시설 등 현대화된 경주 중앙시장.
환풍시설과 배수시설, 화재예방시설 등 현대화된 경주 중앙시장.

얼마 전에도 아이들과 집 근처 시장 투어를 했었다. 우리 가족의 ‘시장 투어’는 시장 주변의 문화, 관광지를 가족들이 함께 구경하고 시장에 들러 출출한 배를 채우는 관광이다. 우리 가족 모두 시장 구경을 좋아하는데, 시장에 가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고 넉넉한 인심과 더불어 생동감이 넘치기 때문이다. 

경주 중앙시장 해산물 골목.
경주 중앙시장 해산물 골목.
경주 중앙시장 야시장 골목.
경주 중앙시장 야시장 골목.
만원의 행복을 즐기는 아이들.
만원의 행복을 즐기는 아이들.

경주 중앙시장 곳곳에 볼거리, 먹거리가 가득하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 가족이 주로 이용하는 코스는 수산물 골목에 가서 활어회를 사고 야시장 골목에 가서 만원의 행복을 즐기는 일이다. 수산물 골목에서는 원산지가 표시된 신선한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어, 회를 좋아하는 우리 부부가 제일 좋아하는 곳이고, 야시장 골목은 단돈 1만 원으로 4가지 종류의 음식을 담아 맛볼 수 있어 아이들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곳이다.

2023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된 구룡포시장.
2023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된 구룡포시장.

최근에는 구룡포시장이 2023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최종 선정됐단다. 구룡포시장은 과메기와 대게, 오징어 등 수산물이 유명한 곳으로 주변에 구룡포항과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촬영지, 근대역사관, 과메기 문화관 등이 있다. 

과메기 문화관.
과메기 문화관.
과메기 문화관에서 구룡포의 역사를 알 수 있다.
과메기 문화관에서 구룡포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일본인 가옥거리에 위치한 근대사역사관.
구룡포근대역사관.

구룡포시장은 근처 문화관광지를 둘러보고 시장에서 파는 저렴한 과메기를 사기 위해 종종 들르는 곳이다. 요새 한창 과메기의 맛을 알게 된 아이들과 함께 과메기 문화관에 들려서 과메기의 역사와 영양, 그밖에 동해안의 다양한 해양생물에 관한 체험 학습을 하고, 구룡포근대역사관에서 우리 민족의 가슴 아픈 역사를 공부한 후에 구룡포시장에 가서 출출한 배를 달래고 과메기를 사오곤 한다.

구룡포시장의 저렴한 과메기.
구룡포시장의 저렴한 과메기.

내가 느끼는 전통시장은 마트와 달리 무언가 ‘특별함’이 있는 것 같다. 시장 상인들과 서로 소통을 하면서 덤을 더 받기도 하고, 아이들에게 돈의 가치와 물건의 가치에 대해서 가르침을 줄 수도 있다. 그리고 시장 주변의 문화관광지를 둘러보면서 휴식과 함께 그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구룡포시장 과메기.
구룡포시장 과메기.
구룡포항.
구룡포항.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아래 전통시장의 기반시설은 점차 현대화되고 있고, 지역 고유의 문화가 살아있는 특성화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한 정부의 지원과 지역민들의 단합된 노력을 바탕으로 상점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정책기자단 강현 사진
정책기자단|강현lawyerkh@naver.com
경주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학원을 운영합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해서 항상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